정치

보다 정의롭고 모두가 행복한 미래사회를 위해 달리는 경실련의 최근 이야기를 한자리에 모았습니다.
[통일/평화] [기자회견] 정부는 남북고위급 회담을 즉각 제안하라!

종교, 경협, 시민사회단체 공동기자회견

“정부는 남북고위급 회담을 즉각 제안하라!”

2차 고위급접촉 제안.jpg


1. (사)경실련통일협회를 비롯한 종교, 경협, 시민사회 등 총 23개 단체는 11월 5일 (수) 오전 11시, 광화문 이순신장군 동상 앞에서 남북 고위급접촉 재개를 통한 남북관계 개선을 촉구하는 연대 기자회견을 진행하였다.

2. 아시안게임 이후 북한 실세 3인의 방남으로 모처럼만에 남북관계 개선의 분위기가 조성되었음에도 대북전단 살포 등으로 30일로 예정되었던 고위급접촉이 결국 무산되었다. 벌써 수년째 계속 되고 있는 남북관계 경색으로 남북은 교류협력의 토대와 한반도 평화를 파괴한 것은 물론, 동북아 역내 갈등과 긴장을 해소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놓치고 있다.

3. 박근혜 정부의 핵심 대북정책인 한반도 신뢰프로세스, 통일대박론을 실현하기 위해 남북대화는 필수적이다. 구체적으로 DMZ 세계평화공원, 유라시아 아니셔티브 역시 남북이 서로 마주앉지 않고서는 결코구현할 수 없다. 남북이 평화가 아닌 반목과 대립이 가득한 현 상태로는 결코 한반도 평화를 기대하기 힘들다. 이에 경협기업, 종교계, 시민사회 등 총 23개 단체가 모여 2차 고위급 접촉 재개를 통한 남북관계 개선을 강력히 촉구하는 바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