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보다 정의롭고 모두가 행복한 미래사회를 위해 달리는 경실련의 최근 이야기를 한자리에 모았습니다.
[국회] 내가 지지하는 정당과의 궁합은??



  경실련이 개발한 “유권자 정당선택 도우미 프로그램”이 25일, 시민들에게 공개되었다. 이날 12시, 명동에서 일반 유권자들을 대상으로 한 시연회를 개최하고 정당 선택 도우미 프로그램을 본격 가동시켰다.


  이번 총선에서 처음으로 정당 투표가 도입됨에 따라 경실련이 선보인 “정당 선택 도우미 프로그램”은 짧은 시간 설문으로 자신의 정책 지향과 가까운 정당을 찾을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명동에서 열린 시연회에 참여한 시민들은 “정당선택 도우미 프로그램”에 처음에는 낯설어 하는 듯 했지만 몇번의 클릭 이후  “당신은 OO당의 정책성향과 가장 일치합니다”라는 문구가 뜨자 다들 신기해하는 모습이었다.


  대부분의 시민들은 자신이 지지하는 정당과 비슷하게 나온다고 흡족해 했는데 일부 시민들은 자신이 생각하고 있던 정당과 전혀 다른 정당이 나왔다며 당황해하기도 하였다.

  

  정치, 사회, 환경 등 유권자들의 주요 관심사항에 대한 20가지 문항에 대해 유권자들이 답변을 하게 되면 최종적으로 유권자가 어느 정당과 정책성향면에서 일치하는지를 나타내준다. 이를 통해 유권자들의 정당 투표시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경실련 김용철 정치입법팀장은 “이번 프로그램은 단순히 정당간의 정책을 비교, 평가하는 것을 넘어 유권자 개개인에게 ‘안성맞춤’인 정당을 제시하는 적극적인 정책평가프로그램”이라고 평가했다. 또한 그는  “특정 정당에 대한 선입견 없이 자신의 정책지향을 가장 잘 반영할 수 있는 정당을 확인할 수 있다” 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문의 : 정책실 02- 3673-2142)

 

 

<"정당선택 도우미 프로그램 진행 방법>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권자가 프로그램을 시작하면 제시되는 1번문항부터 20번문항에 대해 순차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클릭하게 된다. 각 문항들은 주요 정책에 대한 간단한 문장 (예:“고교평준화 교육정책은 지속되어야 한다.”,“사형제도는 폐지되어야 한다.” 등)으로 제시되며, 유권자는 ‘찬성/중립/반대/모르겠다’ 중 하나를 선택하여 클릭하게 된다. 각 문항에 대한 정당들의 의견은 이미 제출되어 있기 때문에 마지막 20번 문항이 끝나면 바로 “당신은 OO당의 정책성향과 가장 일치합니다”라고 자신과 정책지향과 가장 많이 일치하는 정당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다른 정당들과의 일치도는 어떠했는지, 각 문항에 대한 각 정당들의 공식입장과 답변은 어떠한 것인지도 살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