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EJ 칼럼

보다 정의롭고 모두가 행복한 미래사회를 위해 달리는 경실련의 최근 이야기를 한자리에 모았습니다.
[CCEJ 칼럼] [문화산책]2장의 앨범으로 신화가 된 기타리스트, 랜디 로즈
랜디로즈 사진 1.jpg
1980년은 해비메틀 원년의 해라 할 수 있다. 주다스 프리스트(Judas Priest)의 ‘British Steel’, AC/DC의 ‘Back in Black’, 블랙 사바스(Black Sabbath)의 ‘Heaven And Hell’ 그리고 오지 오스본(Ozzy Osbourne)의 ‘Blizzard of Ozz’가 쏟아진 해이기 때문이다. 앨범이 발매되기 1년 전 블랙 사바스의 원년 보컬리스트였던 오지 오스본은 마약 문제로 해고된다. 결국 홀로서기를 위해 새로운 팀을 구성하게 되었는데, 이때 역사상 가장 훌륭한 기타리스트 랜디 로즈(Randy Rhoads)를 만나게 된다. 새 기타리스트 오디션에는 조지 린치(George Lynch) 같은 기타리스트도 있었음에도 무명인 랜디 로즈를 연주도 듣지 않고 뽑았다는 것은 유명한 일화이다.

오지 오스본의 성공적인 데뷔에는 25세에 단명한 천재기타리스트 랜디 로즈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랜디 로즈는 1980년 ‘Blizzard of Ozz’,1981년 ‘Diary of a Madman’ 단 두장의 앨범에만 참여했지만 락계에 미치는 파장은 여전하다. 오지 오스본 밴드를 거쳐 간 브래드 길스(Brad Gills), 제이크 이 리(Lake E. Lee), 잭 와일드(Zakk Wylde) 등이 있었지만 여전히 사람들은 랜디 로즈 시절의 오지 오스본을 가장 좋아할 것이다. 오지 오스본은 한 인터뷰에서 그를 이렇게 표현했다.
“랜디 로즈는 세계에서 가장 독창적이고 뛰어난 재능을 가진 기타리스트였다. 그는 여지껏 내가 만난 최고의 뮤지션인 것이다.”

랜디로즈 사진 2.jpg


튜닝 모습만으로 오디션 합격!
랜디 로즈는 1956년 캘리포니아 산타모니타 음악교사 집안에서 태어났다. 보통 아이들보다 잘 걷지 못했던 어린 시절의 랜디 로즈는 소아마비라는 진단을 받게 된다. 7살에 처음 기타를 시작하여 클래식 기타 교사가 되는 게 꿈이었다고 한다. 16살 되던 해 랜디 로즈는 그의 기타 선생님이었던 가니(Garni)와 함께 ‘Little Women’을 결성하여, 낮에는 음악 학교에서 기타를 가르치고 저녁에는 공연을 하며 고등학교 시절을 보냈다. 이후 보컬리스트 케빈 더브로우(Kevin Du Brow)를 영입하여 팀 이름을 ‘Little Women’에서 ‘Quiet Riot’으로 개명한 후 본격적인 밴드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LA의 한 클럽에서 데
뷔 콘서트를 행하였는데 600명 수용의 공연장에 1,500명의 입장객이 몰려 성공적으로 콘서트를 마감할 수 있었다. 이 콘서트를 관람했던 토비프로덕션의 한 관계자의 소개로 ‘Quiet Riot’은 CBS 소니 레코드사와 계약을 하게 된다. 총 2장의 앨범을 발매했지만 앨범 반응이 좋지 않아 방황하게 된다. 슬로터(Slaughter)의 베이시스트 다나 스트럼(Dana Strum)이 오지 오스본 솔리밴드 모집 오디션에 참가해보라고 권유하여 오디션에 참가하게 되는데, 엠프에 기타를 꽂고 튜닝하는 모습만 보고 ‘합격’되었다. 이러한 기묘한 선발에 대해 오지오스본은 “테크닉은 익힐 수 있지만 좋은 소리를 찾는 것은 익힐 수 없기 때문에 그를 선택했다”고 이야기했다.

27세이던 1982년 비행기 추락사고로 사망 

1982년 3월 18일 목요일. 레이크랜드의 콘서트를 마치고 다음 장소인 올랜도로 가는 도중 버스 에어콘을 수리하기 위해 리스버그에 잠시 들리게 된다. 버스 운전사인 앤드류 에이콕(Andy Aycock)은 그곳에 F-35 경비행기를 발견하게 되고 비행기 조종면허를 가지고 있으니 한번 타보자는 제의를 한다. 첫 비행에는 키보디스트 돈 에이리(Don Airey)를 테우고 안전하게 착륙한다. 두 번째 비행에는 랜디 로즈가 탑승하게 되고 이 역시 성공적인 비행이었다. 문제의 세 번째 비행. 랜디 로즈는 세 번째 비행에도 탑승하게 된다. 약 5분 정도 비행을 하다 비행기 날개가 버스에 부딪히면서 균형을 잃고 창고에 충돌하여 탑승자 3명 모두 사망하게 된다. 이렇게 랜디 로즈는 음악적 재능을 펼쳐보지도 못하고 세상을 뜨고 말았다.

기타리스트와는 별로 어울리지 않는 단신에 곱상한 외모, 다리도 절어야 했던 소아마비, 3년이라는 짧고 굵은 전성기, 비극적인 요절, 단 2장의 앨범으로 지난 30년 간 최고의 기타리스트로 기억되는 랜디 로즈. 브래드 길스, 조지 린치, 알렉시 라이호(Alexi Laiho), 믹 톰슨(Mick Thomson),폴 길버트(Paul Gilbert), 버킷헤드(Buckethead) 등 수많은 기타리스트들에게 영감을 주었던 랜디 로즈는 오지오스본의 첫 번 째 기타리스트이면서 영원히 기억되는 기타리스트이다.

랜디로즈 무덤.jpg


Ozzy Osbourne [Blizzard of Ozz]
1. I Don’t Know (5:16)
2. Crazy Train (4:56)
3. Goodbye To Romance (5:36)
4. Dee (Instrumental) (0:50)
5. Suicide Solution (4:21)
6. Mr. Crowley (5:03)
7. No Bone Movies (3:53)
8. Revalation (Mother Earth) (6:09)
9. Steal Away (The Night) (3:29)

박종남 국제팀 간사
s8036@ccej.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