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EJ 칼럼/현장스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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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EJ 칼럼/현장스케치] [현장스케치] 2012년 또래조정시범학교 관계자 합동 워크숍
2012.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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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 해결에 앞장 설 아이들 중심의 ‘또래조정’

 

 

  지난 7월 3일, 코리아나 호텔에서 ‘또래조정 시범학교’ 관계자 합동 워크숍이 열렸다. 교육과학기술부가 주최하고 전라남도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경실련 갈등해소센터, 평화여성회 갈등해결센터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이번 워크숍은 또래조정 시범사업의 취지와 전반적인 운영계획에 대한 설명과 함께 교육과학기술부 및 교육청 관계자와 시행을 담당하게 될 학교 현장의 교사들과의 대화를 통하여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고자 마련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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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부에서는 이강원 경실련(사)갈등해소센터 소장이 ‘또래조정사업을 왜 하는가?‘ 그리고 ’또래조정사업의 핵심은 무엇인가‘라는 두 가지 내용발표를 통해 이번 사업의 취지를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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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의 학교폭력 및 갈등문제의 해결방식은 당사자인 학생이 있고, 그 외부에 교사 및 학교, 학부모, 경찰 세 집단이 문제를 각각 해결하려는 타의적인 방식이라면, 또래조정시범사업은 구성원들이 자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해나가면서 안팎의 협력과 지원이 더해지는 새로운 접근법인 것이 대비됐다. 

 

  이어서 몇몇 지자체 단위에서 이미 시행되고 있는 또래상담과 또래조정의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을 했다. ‘또래상담’이 상담을 받는 이의 말을 들어주고 공감해주는 ‘과정’에 포커스를 뒀다면, 또래조정은 아이들이 중심이 돼서 학교폭력과 갈등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중심을 둔 것이 차이다. 이와 같은 ‘또래조정’의 여러 장점중 이강원 소장은 학교 내 갈등해소, 학생들의 자존감 강화 그리고 문제를 일으킨 당사자의 참여 이 세 가지를 가장 주목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래조정의 특징과 장점에 대한 설명이 끝난 후 이어서 이번 ‘또래조정’시범사업의 특징을 아래와 같이 설명했다. 첫째, 학교구성원의 지지와 참여가 반드시 필요하다. 둘째, 전국단위에서 일관성을 갖춰 진행한다. 셋째, 학교중심의 진행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경실련 갈등해소센터, 평화여성회 갈등해결센터 세 기관의 유기적 네트워크를 통한 체계적, 종합적인 지원시스템이 더해진다.

 

 

‘또래조정’시범사업의 기대효과는 ▲자율적인 해결문화 정착 ▲타인에 대한 관심 ▲학교평화문화 확립이라고 설명했다.

 

 

  또래조정에 대한 일반적인 질문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아이들이 (또래조정이란 것을) 할 수 있는가?’이다. 이에 대해 “국내외 사례를 참고해 보면 또래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잘 해결할 수 있다고 학생 스스로 자신있게 얘기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음으로 ‘일부만 경험하게 되는 것 아닌가? 특혜시비가 있을 수 있다’라는 질문에는 “시범사업 후 수정·보완을 통해 지속적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대답했다. 이어서 아이들이 조정신청을 하긴 할까?’라는 질문에 “한국의 경우엔 초기에 신청보다는 주위의 권유를 통한 또래조정이 주를 이룰 것이며, 결실을 맺고 그 사례가 홍보돼 또래조정문화가 정착된다면 당연 신청을 통한 또래조정이 늘어날 것이다”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또래조정사업만 가지고 일진문제를 해결해낼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는 “구조화, 악성화된 문제는 해결하기 어렵지만 문제의 시작단계부터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주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문화가 정착된다면 가장 큰 문제인 방관을 타파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답했다. 

 

  이어서 청중과의 질의응답시간을 진행했는데 생각보다 반응이 뜨거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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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 A교사 문 : 또래상담으로 알고 오신 분이 꽤 되리라 생각하지만, 예산이 내려오면 받아서 사용하고 실적을 (공문으로) 보고하고 그런게 아니다. 국가가 전국 학교를 대상으로 제도를 도입하는 방법으로 민간전문기관과 함께 들어가는(실행하는) 것이다. 또래조정을 담당하는 선생님은 활동을 함께하고 지원하는것이며, 담당자는 부장 및 상담선생님이든 가능한가?

 

답: 지도교사가 와야한다는 말은 운영하는 사람이 와야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조교사나 실질적 운영하는 사람이 와도 됩니다.

 

경북 A교사 문 : 선발&교육 일정이 현장상황과 괴리가 있다. 너무 촉박하다. 20여명을 동아리 형태로 하려면 부모동의,학생동의를 일일이 다 받아야 하고 선발 및 계획이 수립되어야 하는데 지금 학교현장, 교사들의 실정과는 괴리가 크지 않나 싶다. 그리고 또래조정자는 어떻게 뽑나? 누가 하려고 하겠는가. 말처럼 쉽지 않다

 

경북 B교사 문 : 또래조정자를 선정함에 있어서 단순히 성적 좋고 말 잘듣는 모범학생을 선발하는 것이 옳은 것인지 혹은 말을 잘하고 학생 사이에서 인기가 있는 그런 학생을 선발하는 것이 옳은 것인지 이전 일선 시범학교의 (프로그램) 적용 결과를 알고 싶다. 

 

 

  2부 발표자는 김선혜 평화여성회 갈등해결센터 소장이 맡았다. 먼저 참가자들이 가장 궁금해 할 또래조정자 양성과 지원사항을 설명했다. 강원도 및 부산, 충남에서 이미 선발이 이뤄졌으며, 선발을 해야 할 학교는 본인의 의지가 있는 학생 중 장기적, 지속적인 활동이 가능하기 위해 1,2학년 학생 위주로 뽑을 것을 장려했다. 선발 후 안정적 운영을 위해 교내 동아리반을 구성하여 창의적재량활동 시간이나 혹은 기타 시간에 지속적으로 지도 및 활동을 이어나가는 것이 좋을 것이라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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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부 발표를 통해 운영에 대한 핵심적인 부분들을 짚은 후, 1부에서 이어진 질문들에 대한 답과 함께 전체적인 질문, 애로사항을 점검하기 위한 2부 Q&A 시간을 이어갔다. 역시나 쟁점사항들이 꽤 많았고 김선혜 소장은 가능한 질문에 하나하나 답변을 했다.

 

 

대구 A교사 문 : 사업이 2012년 9월 중순부터 시작해서 12월말에 완료가 되고 이를 13년 1월말에 평가를 하는데 3개월간의 활동의 성패는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 어느정도 정확한 평가가 돼야 사업의 지속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데…. 사업의 목적이라든지 기준척도가 애매하다.

 

답 : 성과평가는 아이들 활동을 통해서 변화가 있는가 없는가를 파악하는 것이고, 청소년정책연구원이 이를 담당하게 된다. 사례, 즉 스토리(케이스)를 발굴해내는 것과 초기 설문조사와 후기 설문조사를 통한 변화를 측정하게 된다.

 

전남 B교사 문 : 예산집행에 있어서 성공적 운영사례가 궁금하다. 또한, 또래조정시범사업과 관련하여 홍보나 홍보물제작을 각 학교별로 하는 것인지 궁금하고 마지막으로 지도교사 기본 및 심화교육일정을 보니 소화해낼 수 있는지 의문이다.

 

답 : 정해진 예산안에서 자율적인 운영을 하면 됩니다. 그리고 교사/부모 약 2회, 학생 3회 홍보 및 교육을 위한 홍보물과 인력풀은 준비된 시스템에 의해서 지원받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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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A교사 문 : 현재 서울지역은 상담이 필수다. 그렇기에 또래상담을 운영하고 있는데 당사자 두 인원이 상담을 하다 또래조정으로 전환을 하려면 두 인원의 동의가 필요하다. 혹여 두 인원중 누구라도 거부를 하면 어떻게 해야하는 것인지. 또한 그 문제에 앞서서 또래상담과 또래조정이란 것을 확연하게 구분을 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답 : 앞서 말했듯이 또래상담은 대면해서 이야기를 들어주고 이를 공감해주는데 주 포커스를 맞춘 반면 또래조정은 문제해결에 주 방점을 두고있습니다. 그리고 또래상담과 또래조정을 함께 운영하는 학교가 이미 있습니다. 가능할 것 같습니다. 

 

대전 A교사 문 : 학교 개별운영계획서를 제출했었는데 오늘 워크숍현장에 와서 확인해보니 조금은 획일화되지 않았나 생각한다. 그리고 1,2학년 위주로 시행하는 것이 좋다 말했는데 1,2,3학년 같이 해서 계속 물려주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었다. 자율적인 시행범위는 어느 정도인가 궁금하다. 마지막으로 외부강사는 기관 및 중앙에서 파견해주는 강사만 인정이 되는 것인지 궁금하다.

 

답 : 시범운영계획서상 이미 구성이 된 경우엔 그렇게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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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 B교사 문 : 경남의 경우 전문상담교사가 사업시행과 함께 배치된다 하는데, 또래조정 지도교사로 지정된 사람이 아니더라도 실제 운영자가 기본, 심화교육에 갈 수 있나 궁금하다. (본인)학교의 경우 또래상담자를 뽑아서 1년 교육해서 운영하는데도 미숙한 부분이 많은데 과연 또래조정자들을 2박 3일 교육을 한다고 성공적인 조정자활동을 할 수 있을까 의문이 든다.

 

답 : 분명 완벽할 수는 없지만 중요한 것은 해당 구성원들이 약속을 만들어서 하나하나 지켜나가는 그 과정을 배운다는 점이다. 20시간의 교육이 수치상으로 부족해보이겠지만 분명 가능할 것이다.

 

충남 C교사 문 :왜 이렇게 급하게 하는지 모르겠다. 90년대부터 (충남교육청) 또래조정과 비슷한 프로그램들을 계속 해왔다. 아마 각 지자체별로 이와 비슷한 프로그램들이 많을 것이다. 또래조정의 사례 중 담당자들이 당장 필요한 것은 긍정적인 부분, 성공사례 뿐만 아니라 실패사례와 부작용 일화가 필요하다.

 

답 : 올해 기반을 꾸준히 다져놓고 13년 시행이 원활하도록 준비하는 방향이든지 각 기관의 지원체계에 입각해서 시행착오를 겪더라도 하반기 시행을 하든지 모든 것에 대한 결정, 최종선택은 학교의 몫입니다.

 

 

 시작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수많은 논의사항들이 있었고 쟁점부분이 많았다. 부족한 부분이 있었지만 각 학교별 담당자 미팅을 통해 제반사항을 논의하는 토의시간으로 넘어가 논의를 하기로 했다.

 

 

 

회원홍보팀 자원활동가 오세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