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시민강좌

보다 정의롭고 모두가 행복한 미래사회를 위해 달리는 경실련의 최근 이야기를 한자리에 모았습니다.
[기타] 제8기 도시대학 수도권 지방의원 특별과정
2002.07.16
89,328

 

■ 교육취지

 

지난 6.13 선거를 통해 제 3기 민선지방자치시대가 시작되었습니다. 과거 중앙정부 주도 하에 이루어진 획일적이며 총량위주의 개발방식은 지역의 여건이나 의사와는 무관하게 진행되었고, 이에 편승한 지방자치단체의 무분별한 개발은 우리의 삶터인 국토와 도시를 난개발의 소용돌이 속에 몰아넣었습니다. 더 이상 도시계획이나 개발정책은 전문가와 행정가들만의 영역이 아니라 해당 지역의 주민의 입장에서 문제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여 지역의 비젼을 세우고 실행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주민의 삶과 연관된 도시계획과 개발관련 내용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이러한 정책결정과정에서 지방의원들의 적극적인 역할을 모색하는 것은 본격적인 의정활동에 앞서 꼭 필요하다고 여겨집니다.

경실련도시개혁센터는 <더불어 사는 도시,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도시,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시민운동의 전개>를 활동목표로, 그간 국토균형발전과 친환경적 도시를 위한 도시평가, 도시계획조례제정운동 등 국토 및 도시계획관련 정책대안제시와 도시대학 등 시민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을 꾸준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수도권 지방의원들을 위한 도시대학>을 마련하였습니다. 기본적인 의정활동의 개념정립과 최근 현안이 되고 있는 도시개발관련 핵심 법제를 현장사례를 통해 이해하고, 지방의회의 시각에서 지역현안 문제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전문가와 실무자가 지역현안에 대해 함께 토론하고 향후 지역과 시민단체, 지역간 네트워크의 틀을 마련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이번 교육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 8기 도시대학 프로그램 안내 ■

 

1.  일  시 : 8월 13일(화) /20~21일(화,수)
2.  장  소 : 양재교육문화회관
3.  인  원 : 선착순 50명 내외
4.  대  상 : 수도권 지방의원
5. 교육내용 (파일을 다운로드해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