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보다 정의롭고 모두가 행복한 미래사회를 위해 달리는 경실련의 최근 이야기를 한자리에 모았습니다.
[뉴스레터] [2007-28] 이명박 후보의 정책기조와 공약, 근본적 보완 필요
2007.08.24
3,586











































 * Newsletter [2007 – 28호]  

 














::::: 2007년 8월 23일(목) :::::

안녕하세요.
이명박 전 서울시장이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로 선출되었습니다. 이명박 후보가 경제대통령을 강조하고 있지만 지금까지 제시한 이후보의 공약은 그에 못미친다는 것이 경실련의 평가입니다. 각 후보들이 시민들의 기대에 부합하는 공약을 제시하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겠지요. 다음 주에는 민주노동당 경선 후보들의 공약 평가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Overview

   


이명박 후보의 정책기조와 공약, 근본적 보완 필요
정책의 전면 재검토 통해 시민 기대 부합하는 공약 다시 제시해야
이명박 전서울시장을 대통령 후보로 선출한 것으로 한나라당의 경선은 끝났다. 이명박 전시장이 한나라당의 후보로 확정되는데는 ‘경제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사람’이라는 이미지가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앞에서 살펴본것 처럼 이명박 후보는 정작 우리사회를 이끌어 갈 비전을 명확하게 제시하지 못하고 있고 집값, 비정규직, 사교육비 등 경제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제대로 된 공약을 준비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more)




















 

         CCEJ 칼럼

   


단체장 공약이행 평가와 順位의 의미
지방 선거가 진정한 정책선거로 나아가기를 바라며
특히 이번 공약이행 평가가 공무원들의 징계 사유로 악용되지 않을까 우려스럽다. 공약이행 평가의 목적은 단체장 스스로가 자신들의 공약에 대한 품질관리를 촉구하는 데에 있지, 담당 공무원들을 문책하는 데에 있는 것이 아니다. 바람직한 것은 자치단체 스스로 매니페스토집(集)을 만들어 지역 주민들이 단체장을 평가하는 근거로 제시하는 것이다. 그래야만 지방선거가 ‘바람의 선거’가 아닌 ‘정책선거’로 정착될 수 있을 것이다. (more)




















 

         경실련 News

   

<지역경실련 소식>
[경주]황성공원 훼손, 더 이상은 안 된다 (8월19일)
[춘천] 북한강 흙탕물 사태는 북한강 수계 전체의 문제이다. (8월22일)
[제주] 제주웰컴센터의 일방적 독차지 안 된다  (8월19일)
[거제] 김형석 문화예술회관장 임용후보자를 모든 직책에서 파면하라 (8월17일)




















 

         알려드립니다

   

아파트값거품빼기 10만 서포터즈 코너는 당분간 운영되지 않습니다. 대선과 연계한 서포터즈 활동이 시작되면 다시 재개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10만서포터즈 모집은 싸이월드를 통해 계속 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관심 부탁드립니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