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보다 정의롭고 모두가 행복한 미래사회를 위해 달리는 경실련의 최근 이야기를 한자리에 모았습니다.
[뉴스레터] OWL(ODA Watch Letter) 10호_20070831
2007.08.31
2,440



















































 




























 
[제10호] 2007.8.31







OWL – ODA Watch Letter
OWL(ODA Watch Letter)은 경실련 ODA Watch의 월간 뉴스레터입니다.

   
 







 

OWL’s VIEW
개발협력정책관실(ODA국)에 바란다.
최근 외교통상부는 다자외교실 산하에 ODA국을 신설하여 정책관을 임명하였다. 이번 외교부의 조직 확대는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한국의 경제적 위상에 걸맞은 ODA를 제공하기 위해 정부 차원의 시스템을 갖추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반영한다는 점에서 환영할 일이다. 앞으로 ODA국이 한국의 ODA 정책을 주도하는 부서로서의 역할을 적극 담당하기 바라며 몇 가지 당부하고자 한다.

 
 
 
























 

ODA Watch 포커스
ODA Watch NGO실무자 그룹의 월례토크
지난 7월 결성된 ODA Watch NP(NGO Professionals) 그룹이 8월 7일 두 번째 모임에서 아프가니스탄 인질 피랍사태를 주제로 간담회를 가졌다. NGO 실무자들로 구성된 NP 그룹으로서는 최근 해외개발원조 NGO에 대한 사회의 불신을 야기하고, NGO에게는 자성의 계기가 되었던 이번 피랍 사태에 대해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었다.

 
 
























 

ODA Watch 포커스
아프가니스탄에서 온 편지
아프가니스탄 인질피랍 사건에 대해 아프가니스탄의 현지 NGO는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김혜경 경실련 국제위원장과 Sayed 아프가니스탄 GCAP 대표가 주고 받은 이메일 서신을 통해 이번 사태에 대한 아프가니스탄 NGO의 시각은 어떠한지, 이곳에 머물고 있는 한국 구호 NGO들의 활동이 어떻게 지속될 수 있을지에 대한 제안과 대응책을 알아본다.

 
 
























 

ODA Watch 포커스
2007 세계 청소년의 날(International Youth Day, IYD)
8월 12일은 유엔이 정한 ‘세계 청소년의 날’이다. 이 날은 청소년들 사이에 유엔이 추진하고 있는 ‘2000년과 그 이후를 향한 세계 청소년 행동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을 증진시키고, 행동을 촉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올 해는 국내외로 개발 이슈가 떠오르는 가운데 ‘개발과 청년의 참여’를 주제로 세계 곳곳에서 이벤트가 열렸고 이 중심에는청소년들이 있었다.

 
 
























 

ODA Watch 포커스
빈곤에 맞서는 청년들의 아시아 회의
지난 8월 14~15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빈곤에 맞서 행동하는 젊은이”라는 주제로 국제회의가 열렸다. 아시아지역의 6개국에서 온 약 50여 명의 참가자들은 주로 학생이나 시민단체 관계자였으며 이틀 동안의 회의에서 참가자들은 빈곤퇴치를 위해 청년들의 목소리를 높이고 강한 연대를 구축할 것에 합의했다.

 
 
























 

ODA Watch 포커스
청년 네트워트, 우산(USAN)프로젝트
프로젝트 네트워크 ‘우산(USAN)’이 시작됐다. USAN은 ‘United Students ActioN’의 머리글자로 우리 사회와 세계가 당면한 다양한 문제들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대학생/청년 단체 네트워크다. 이들은 10월, 빈곤퇴치라는 주제에 하나의 목소리를 내기 위해 우산을 펼칠 것이다. 그리고 그 첫 걸음으로 지난 8월 11일 대표자 회의가 열렸다.

 
   
 







 

지금 정부는
제2차 국제개발협력위원회; 중기계획 발표, 실행은?
지난 7월 20일, 제 2차 국제개발협력위원회가 열렸다. 회의를 통해 국무조정실은 2008년부터 2010년까지 우리나라가 추진할 ODA 중기계획을 발표했다. 지난 실무위원회에서 논의된 내용들이 얼마나 다음어지고 심사 숙고되었는지 알아보자.

————————————————————-
제1차 ODA 전문가 초청 정책개발회의
외교통상부는 지난 8월 10-11일 1박 2일의 일정으로 제 1차 ODA 전문가 초청 정책개발회의를 개최했다. ‘우리나라 국제개발협력(ODA)정책의 목표와 방향’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회의에는 ODA 관련 전문가 60여 명이 참석하였다.

 
 
 




















 OWL이 만난 사람

국제 NGO ‘ARENA’ 이대훈 사무처장
엄격한 사회적 비판을 하고, 정치적 상상력에 도전하며, 대안을 모색하는 실험적 공동체 ARENA의 이대훈 사무처장을 만나보았다.

 




                                              

옥스팜(OXFAM), 최재형
영국 옥스팜에서 일하는 최재형 씨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이 궁금하다. 잠시 귀국한 그녀를 만나보았다.

 
 
























 

해외 현장의 목소리
아프간 피랍사태가 아프간 사람들에게 남긴 것
4년 6개월동안 아프가니스탄 현장에서 해외개발사업을 꾸려왔던 굿네이버스 이병희 과장으로부터 이번 사태 이후의 현지 소식을 들어본다. 그는 NGO의 강제 철수 명령 후 현지에서 부딪히는 많은 문제점에 대해 토로한다. 비정치적, 비종교적 해결만이 진정 상생할 수 있는 유일한 방안이라고 그는 말한다.

 
 































[NGO현장]
나와우리
베트남 평화운동에 앞장서는







[NGO 현장]
시민환경연구소
지구촌 환경문제를 연구하는















[International Events]
2007년 9월 – 12월
국제회의 캘린더







[굿소스]
Aid Worker를 위한 안전교육

 
   
 







 

ODA관련 국내 행사소식
1. 혁신적 개발재원 리딩그룹 총회
   – 9월 3(월)-4일(화) 서울 롯데호텔

2. OECD Non-DAC 회의
   – 9월 5(수)-6일(목) 서울 롯데호텔

3.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 유스 MDGs 포럼
   – 9월 4일(화) 이화여자대학교

4. 유네스코 아태교육원 제 7회 평화의 문화를 위한 국제 심포지엄
   – 9월 5(수)-7일(금) 서울 로얄호텔

 
 
 






– ODA Watch는 정책토론, 교육과 홍보, 국내외 네트워킹을 통해, 한국의 ODA(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공적개발원조)가 개도국의 빈곤퇴치와 경제사회개발을 위해 효과적이며 효율적으로 사용되도록 감시하고 국민적 지지기반을 확대하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 OWL을 다른 분께 추천하시거나, 기사를 제공하실 분은
iccej@ccej.or.kr로 이메일 주세요.

Copyright (C) 2007 ccej.or.kr All Rights Reserved.
수신거부를 원하시면 [수신거부]를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