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보다 정의롭고 모두가 행복한 미래사회를 위해 달리는 경실련의 최근 이야기를 한자리에 모았습니다.
[뉴스레터] 5호- 판치는 부동산 투기, 땜질식 정부대책
2002.09.16
4,782

 이달의 Headline :  판치는 부동산 투기, 땜질식 정부대책































1989년 ‘부동산투기 뿌리뽑아..’를 구호로한 경실련창립발기인대회



2002년 9월 부동산투기근절 근본대책 집회


 







 1989년 경제정의실현을 위해 창립된 경실련은 당시 우리사회가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문제를 부동산 투기근절이라고 인식하여 단체 이름을 ‘부동산투기와 싸우는 사람들의 모임’이라고 정하려고 했습니다. 이처럼 창립초기부터 경실련은 우리사회에 만연한 경제부정의 특히, 부동산 투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세제개혁 등 각종 정책대안을 제시해 왔습니다.


 


  2002년 또 다시 우리사회는 부동산 투기 문제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부동산 투기 문제는 공평과세, 소득재분배를 저해할 뿐 아니라, 나아가 가진 자와 가지지 못한 자 간의 소득격차심화로 인한 사회양극화를 초래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부동산 투기 문제의 근본적 원인은 부동산 보유에 따른 세 부담이 지나치게 낮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번 기회에 …자세히


 


  관련 시민 의견: 부동산 투기로 망해가고 있는 이나라..?  02/09/11


  알림 : 9월17일 오전12시 집회가 있습니다.  ( 후원하기 )


   경 실 련  시 론


 


존경받는 총리를 기다리며 (신철영 사무총장)


…두차례 청문회에서 각 당은 총리지명자를 검증하는 인사청문특위 위원들을 제대로 선정하지 못하였다.  총리지명자의 위법이나 도덕적 해이를 서슬 퍼렇게 추궁하면서 정작 자신은 선거법 등 각종 법을 위반하였거나 재산형성과정에 문제가 있다면 이는 한편의 코메디이다….


 


  경 실 련  활 동                   9월초 이런활동을 하였습니다.


 


부동산 보유세 강화하여 공평과세 실현하고 부동산투기 근절하라.


재난관리체계 일원화 시급하다


지하철 9호선 입찰담합에 대한 대응


반인도적 국가범죄에 대한 공소시효 배제 입법을 촉구한다


 진 정당 활동을 제약하는 선관위의 일부 선거공영제 내용은 수정되어야 한다


한나라당, 병역비리에 관한 방송지침 – 국민의 알권리를 훼손해서는 안된다.


경실련 후원하기


경실련 활동에 좀더 자세히...


   화 마 당                        전해주고 싶은 이야기입니다.


 


 ▶ 정숙한 동네 ‘정동’을 아십니까?(3) 대한문, 석조전, 서울시립미술관 역사탐방


.대안문(大安門)에서 대한문(大漢門)으로 이름이 바뀐 것은 대안문의 ‘안(安)’이 여자가 갓을 쓰고 있는 형상이고 그것은 이토 히로부미의 수양딸이 되어 친일행각을 한 배정자를 가리키는 것이기 때문에 대한문으로 이름이 바뀌었다는 설도 있다는(사진 : (KYC) 우리궁궐길라잡이)


 


 ▶ 드디어 모습을 드러낸 바이칼- (연재)’녹색영성’ 민족의 사원을 찾아서


목조로 지어진 온천은 욕조가 2개씩 있는 방으로 되어 있었다. 순서를 기다리고 있다가 허일과 함께 방에 들어갔는데 한쪽 끝이 통로로 되어 있어서 그곳으로 일하는 아줌마(?)들이 왔다 갔다 하면서 물에 손을 담가 보기도 하고 청소도 하였다. 처음엔 당황하여 ..


 


 ▶ 시민운동, 아직 갈길이 멀다. – 시민감시국 간사 김용자


 ▶ 9월12일 2년만의 첫승 , 경실련축구팀 APPROMAN


 


 






잠깐!   경 실 련 타 임 머 신


89년   경실련은토지공개념 입법촉구 및 가두 캠페인이라는 시민대회를 개최하였으며 경실련의 창립배경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93  한약분쟁을 조정하고, 금융실명제 정착을 위한 개혁조치를 촉구하였습니다.


 


99   서울지역 대형학원의 신용카드 사용에 관한 실태를 조사하여 발표하고,  서울소재 대형학원 344개를 국세청에 고발하였습니다.


 


려드립니다.


 


  9월17일  12시 : 부동산투기 근본대책촉구 집회(세종문화회관 뒤)


  ▶ 9월18일 10시 : (토론회)철도산업구조개혁 관련 (프란치스코 교육회관2층)


  ▶ 9월18일        : 경제정의연구소 임시회원총회


  9월 28일        : (9월 회원마당) ‘ 정동탐험’ 이  있습니다.


  경실련회원님의 소리를 듣고 싶어요- 10월 중순 예정.


                                                             경실련 회원 설문조사 계획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