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보다 정의롭고 모두가 행복한 미래사회를 위해 달리는 경실련의 최근 이야기를 한자리에 모았습니다.
[정치] [정치개혁공동행동] 선거제도 개혁, 국회는 응답하라!
2019.02.21
623

[국회의원 전원 입장 확인 및 선거제도 국회 개혁 수용 촉구 활동 선포 기자회견]

전국의 유권자가 묻는다.

선거제 개혁, 국회 개혁! 국회의원은 응답하라!

– 일시/장소 : 2019.2.21.(목) 오전 11시, 국회 정론관


1. 전국 57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정치개혁공동행동은, 내일(2/21), 오전 11시, 국회 정론관에서 <전국의 유권자가 묻는다. 선거제 개혁, 국회 개혁! 국회의원은 응답하라!> 활동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연동형 비례제와 선거연령 하향조정,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 방안, 국회특권 폐지 방안 등에 대한 국회의원 전원 입장 확인 및 선거제도와 국회개혁 수용 촉구 활동에 돌입했습니다. 이번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부산, 충남, 인천 등 전국 각지 정치개혁공동행동 참여단체들의 활동 선포 기자회견도 이어질 예정입니다.

2. 이번 활동은 2020총선 선거구획정 법정시한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도 여야가 스스로 한 ‘1월 내 선거제 합의안 마련’이라는 약속을 깨고, 2월 임시국회마저 불투명한 상황이 되어, 전국의 시민단체들이 직접 나서 자신의 지역구 의원에게 선거제도와 국회개혁 방안에 대한 찬반 입장을 묻고, 개혁을 촉구, 압박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되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국회의원 전원에게 질의서를 보내 선거제도와 국회 개혁 방안에 대한 찬반 입장을 묻고, 공동행동 소속 지역단체들이 전국 각지에서 지역구 의원들에게 선거제 개혁과 국회개혁을 촉구하는 면담이나 항의방문, 기자회견, 피켓팅 등의 직접행동을 추진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3. 정치개혁공동행동은 이 외에도 국회 논의를 신속하게 재개하여 선거제도 개혁을 단행할 것을 촉구하기 위해 국회 정치개혁특위 위원장과 각당 지도부 연쇄 면담을 추진합니다. 이날 오전 10시, 심상정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장을 면담하였고, 오후 5시 30분에는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와 김관영 원내대표 면담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끝.

▣ 기자회견 개요
● 제목 : 전국의 유권자가 묻는다. 선거제 개혁, 국회 개혁! 국회의원은 응답하라!
● 일시/장소 : 2019년 2월 21일(목), 오전 11시, 국회 정론관
● 진행순서
○ 사회 : 김준우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사무차장
○ 참석자
–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윤순철 사무총장
– 비례민주주의연대 하승수 공동대표
– 정치개혁은평행동 부미경 대표
– 젠더정치연구소 여.세.연 이진옥 대표
– 참여연대 박정은 사무처장
– 촛불청소년인권법제정연대 강민진 공동집행위원장

※ 기자회견 발언자는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전국의 유권자가 묻는다. 선거제 개혁, 국회 개혁! 국회의원은 응답하라!’> 활동 개요
● 진행 흐름
○ 질의서 전달 : 2/21(목), 오후
○ 답변 마감시한 : 1차 – 2/28(목) / 최종 마감 – 3/8(금), 오후
○ 입장 표명 및 선거제 개혁 촉구 직접 행동 : 공동행동 소속 지역단체들이 전국 각지에서 지역구 의원들에게 개혁 방안에 대한 입장표명(질의서 회신)을 요청하면서 선거제 개혁을 촉구하는 면담이나 항의방문, 기자회견, 피켓팅 등 진행 (지역별 활동 계획은 추후 공개)
○ 결과 공개 : 3/8(금)이후 선거제도와 국회개혁에 대한 전체 의원 입장 공개※ 첨부자료 : 질의서 <선거제도와 국회 개혁 관련하여 의원님의 입장을 묻습니다>

▣ 별첨1. 질의서

선거제도와 국회 개혁 관련하여
의원님의 입장을 묻습니다

1. 2020년 총선에서 정당득표율대로 전체 의석을 배분하는 완전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대한 의원님의 입장은 무엇입니까?
① 찬성 ② 반대 ③ 기타( )

2. 2020년 총선에서 투표할 수 있는 연령을 만18세로 하향조정하는 것에 대한 의원님의 입장은 무엇입니까?
① 찬성 ② 반대

3. 2020년 총선에서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해 지역구 공천 30% 의무화와 미이행시 제재조치 명시에 대한 의원님의 입장은 무엇입니까?
① 찬성 ② 반대

4. 국회의원 특권 폐지를 요구하는 여론이 압도적입니다. 다음 중 국회의원이 내려놓아야 할 특권으로 학계 등 시민사회에서 제안하고 있는 아래 사항들 중 의원님이 동의하는 항목을 선택해 주십시오. (중복 선택 가능)
① 국회의원 연봉(세비) 삭감
② 별도의 독립적인 기구에서의 국회의원 세비 산정
③ 국회의원 직무상 국외활동에 대한 독립기구의 사전 심사
④ 국회의원 징계시 윤리특별위원회의 외부 인사 참여와 징계안 심사기간 설정
⑤ 국회 모든 예산사용에 대한 정보공개 의무화
⑥ 소위원회 방청 허용
⑦ 기타 ( )

작성일 : 2019. . .
작성자 : (서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