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보다 정의롭고 모두가 행복한 미래사회를 위해 달리는 경실련의 최근 이야기를 한자리에 모았습니다.
[통일/평화] 20070808_제2차 남북정상회담을 적극 환영한다

 

 2007년 8월 28일부터 30일까지 평양에서 제2차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한 것을 적극 환영한다. 이번 2차 정상회담은 북핵문제를 해결하고, 한반도 평화를 실현하는 중대한 기회이다.

 지난 2000년 6월 분단이후 최초로 남북 정상이 만나 민족화해와 한반도 평화를 지향하는 6·15공동선언을 발표하였다. 지난 60여 년간 대립과 불신으로 얼룩져온 분단의 뼈아픈 역사를 남북 스스로 청산하겠다는 숭고한 의지를 전 세계에 극명히 보여준 일대 사건이었다.

 6·15공동선언 이후 남북당국은 나름대로 상호 합의내용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하지만 한반도 주변 환경은 아직도 적지 않은 혼란에 휩싸여 있으며, 그것은 북핵문제로 대변되고 있다. 다행히 2.13 북핵 합의 초기 이행조치가 실현되고 북핵문제해결과 한반도 평화체제에 관한 논의가 본격화되는 시점에서 핵심 이해당사자인 남북 간의 정상 회담 개최는 필요하고 시의적절하다. 

 2007년 8월 제2차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우리는 회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정상회담에 대한 기대와 바람을 밝히고자 한다.

 

 – 하나, 제2차 남북정상회담의 정략적 이용을 반대한다. 제2차 남북정상회담은 북핵문제 해결과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에 관한 실질적 계기가 되어야한다.

 – 하나, 제2차 남북정상회담은 남북 교류 및 경제협력의 확대를 이루어야 한다.

 – 하나, 제2차 남북정상회담은 남북한 신뢰구축의 토대가 될 군비감축에 대한 논의를 해야한다.

 – 하나, 제2차 남북정상회담은  선언적인 내용이 아닌 보다 구체화되고 체계적인 합의를 이루어야 한다.

 

 7년여 만에 개최되는 제2차 남북정상회담은 남북 모두에게 중대한 의미를 갖고 있으며, 북핵문제 해결과 한반도 평화구축, 남북관계 진전을 위한 노력이 어느 때 보다 절실하다. 구체적 합의 내용을 도출하여 가시적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남북은 적극적인 자세로 임해야 한다.

 

 

 

[문의 : 통일협회 02-766-5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