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EJ 어워드

보다 정의롭고 모두가 행복한 미래사회를 위해 달리는 경실련의 최근 이야기를 한자리에 모았습니다.
[CCEJ 어워드] 6회 좋은사회적기업상(2021)
2021.09.28
93

 

좋은사회적기업상 6회(2021)
부문 기업명
일자리제공 최우수 네모클린사회적협동조합

선정이유: 네모클린사회적협동조합은 총점 64.86점으로 일자리제공부문 최우수기업으로 선정되었다. 특히 취약계층 자립기여, 지역사회 기여, 소비자 만족 등의 공익적가치에서 29.99점으로 높은 평점을 받았다. 네모클린은 취약계층 주민들이 2009년 자활기업으로 창업하였고, 2016년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받았다. 주로 학교 및 건물 대행 청소서비스 사업으로 취약계층 일자리와 경제터전을 마련해왔으며, 냉난방기 청소, 소독 방역, 청소용품 판매, 청소 교육사업 등 다양하게 사업의 영역을 넓혀나가고 있는 중이다. 반면 청소시장 업계 간의 치열한 경쟁과 낮은 용역 단가로, 일반 소비자의 까다로움으로 인해 경영상 어려움도 겪고 있다.

지역사회공헌/사회서비스제공 최우수 (사)한누리

선정이유: 사단법인 한누리는 총점 62.62점으로 지역사회공헌 및 사회서비스부문 최우수기업에 선정되었다. 한누리는 공익적 가치(24.80점)는 물론 윤리적가치(24.85점)와 경제적가치(12.97) 등 항목별로 높은 평점을 받았다. 한누리는 지역사회 기반의 품앗이 교육과 복지공동체를 통해 저소득 아동 및 청소년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생활 역량 향상, 고학력 경력 단절 여성과 청년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사회적 가치를 실현해오고 있다. 진로체험교육, 창의적 문제해결 교육, 과학체험교육, 원예체험교육, 역사체험교육 등 다양한 현장체험형 교육가치를 실현하면서 사회적기업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