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보다 정의롭고 모두가 행복한 미래사회를 위해 달리는 경실련의 최근 이야기를 한자리에 모았습니다.
[통일/평화] “통일논의의 쟁점과 통일운동의 과제” 도서출간
(사)경실련통일협회 “통일논의의 쟁점과 통일운동의 과제” 도서출간
-도전받는 기성 통일론과 그 대안 탐색-

도서판매.jpg
1. (사)경실련통일협회는 ‘통일논의의 쟁점과 통일운동의 과제’ 라는 제목의 책을 출간했다. 일촉즉발의 전쟁위기 속에 남북이 극적인 합의를 도출했지만, 민족화해와 한반도 평화를 위해 넘어야 할 산은 여전히 많다. 무엇보다 통일로 가는 방향을 제시할 기존의 통일론들은 남북관계 경색의 장기화와 통일에 대한 회의론, 무관심 등 변해가는 대내외적인 상황에 따라 여러 쟁점과 과제들이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통일은 지난 70여 년의 분단체제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여전한 시대적 소명이자 숙원이다. 통일은 남북 모두에 경제적 활로와 지속가능한 평화, 유라시아를 넘어 세계로 나아가는 사유의 확대, 성숙된 민주주의의 발전 등을 가져다준다. 그렇기 때문에 기성 통일론이 도전받는 지금, 기존의 통일논의를 포괄적으로 살펴보고,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는 것은 더 의미있다.
2. (사)경실련통일협회는 지난 2014년, 창립20주년을 맞아 대안적 통일론과 새로운 통일담론을 위한 열린 좌담회를 지속해왔다. 30여 명의 토론자가 열띤 토론을 벌였고 그 결과 ‘통일논의의 쟁점과 통일운동의 과제’ 라는 본 도서의 출간으로 이어졌다. 본 도서는 통일이념, 통일원칙, 통일방안, 통일운동, 또 다른 시선의 총 5가지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제Ⅰ부에서는 민족주의 통일론과 보편주의 통일론을 중심으로 통일이념을 살펴보고 있다. 제Ⅱ부는 7·4공동성명에서 밝힌 3대 원칙을 두고 통일원칙 논의가 제시되어 있다. 제Ⅲ부는 ‘민족공동체 통일방안’을 중심으로 3단계 통일방안의 실현 방안과 대안에 대한 논의를 부각시키고 있으며, 제Ⅳ부는 두 통일 활동가가 말하는 통일운동의 성찰과 과제이다. 마지막 제Ⅴ부 ‘또 다른 시선’은 통일을 경제와 변경의 시각으로 보는 논의이다
3. (사)경실련통일협회는 본 도서가 작게나마 통일논의의 활력을 불어놓고, 여러 통일론에 대해 많은 시민들이 머리를 맞대고 논의함으로서 우리 사회에 성숙된 통일담론 형성과 한반도 평화에 조금이나마 이바지하기를 바라는 바이다. 본 도서는 백학순, 조민, 정성장, 임을출 등 총 11명이 집필에 참여했으며, (사)경실련통일협회는 추후 본 도서를 바탕으로 27기 민족화해아카데미 진행과 출판기념회 등을 개최할 예정이다. <끝> 
※ 도서소개, 목차, 주요내용, 저자 등은 첨부파일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