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보다 정의롭고 모두가 행복한 미래사회를 위해 달리는 경실련의 최근 이야기를 한자리에 모았습니다.
[재벌/중소기업] 제14회 경제정의기업상 대상에 포스코 선정

15일(수) 오전 10시30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경제정의기업상 시상식 열려



Ⅰ. 경제정의기업상 소개


□ 경실련 경제정의연구소는 1991년부터 한국증권거래소 상장기업(제조업)을 대상으로 이들의 기업 활동에 대한 평가를 해오고 있으며, 올해로 14회째 이다.


□ 본 賞은 한국 자본주의의 건전한 발전을 위하여 국민으로부터 사랑과 존경을 받는 기업像을 정립하고자 하는 취지이며, 한국경제가 한 단계 발전하기 위해서는 존경받고 정의로운 기업이 많아야 하기 때문에 이를 고취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아울러 올바른 기업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하여 기업인들이 솔선해 주기를 바라는 시민의 의지를 보냄으로서 기업이 더욱 올바른 활동을 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수여해오고 있다. 


□ 평가기준은 경제정의지수(KEJI)라는 평가모형을 만들어 종합적인 평가가 이루어지고, 크게 7대 평가항목(①기업 활동의 건전성 ②기업 활동의 공정성 ③사회봉사 기여도 ④소비자보호만족도 ⑤환경보호만족도 ⑥종업원만족도 ⑦경제발전기여도), 49개 평가지표 및 3개 고려지표로 구성되어 있으며, 여기에 정성적인 부분까지 고려하여 평가를 한다.


□ 평가점수는 정량평가 75점, 정성평가 25점으로 총 100점 만점이다. 정량평가는 경제정의지수란 객관적 툴(tool)에 의해 평점화(75점)되며, 정성평가는 경제정의지수에 지표로 포함된 설문 조사항목의 통계처리와, 시상일 기준 최근 3개 년도에 관한 언론검색 및 위원들의 합의를 전제한 정성적 판단이다.


Ⅱ. 평가과정 요약


□ 2004년 5월부터 기업평가위원회의 11인 내외의 평가위원들과 사무국 연구원들이 6개월 간 작업 한 것으로서, 기존 13회 까지는 상장제조업만을 평가하였으나, 제 14회 부터는 상장비제조업 및 서비스업을 포함시켜 평가대상 기업체 수가 크게 증가하였고, 이에 따라 한국의 대표기업을 전 업종에 걸쳐 포괄함으로서 보다 완결된 모형과 지표를 나타내며, 이를 수상한 기업은 물론 상위에 랭크되는 기업은 명실상부한 경제정의 기업이라 할 수 있다. 평가과정은 다음과 같다.


1. 2003년 거래소상장기업을 평가대상기업으로 하였다.(단 금융업 제외)


2. 평가대상기업 중 수상기업 선정원칙(3개년 순이익 적자회사, 자본잠식업체, 이자보상배율1.0미만 업체, 합병회사, 결산기변경사, 신규상장사, 관리 및 자료 미제출사 등을 제외)에 의해 1차 정량평가 대상기업으로 총 340개 기업을 선정하였다. 업종별 기업 수는 다음과 같다.


– 식약/섬유/종이업종 : 82개사 
– 금속/비금속/화학업종 : 98개사
– 전기전자/기계업종 : 85개사
– 비제조업/서비스업종 : 75개사


3. 위 기업들을 대상으로 경제정의지수(7대 평가항목, 49개 평가지표, 3개 고려지표)에 의한 1차 정량평가를 하였으며, 그 결과 정량평가점수 전체상위10%, 업종별상위20%에 해당하는 기업(총 68개사)을 2차 정성평가 설문대상기업으로 선정하였다.


4. 설문항목평가 및 시상일 기준 최근 3개 년도에 관한 언론검색․관련단체 자료 검색 및 평가위원들의 의견수렴 등의 정성평가(25점)를 한 후 정량평가점수(75점)와 합산하였으며, 최종 심사결과 총 5개사가 14회 경제정의기업상 수상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5. 최종 수상기업 선정단계 에서 “최근3개년 간 불법정치자금 제공사실이 있는 기업” 에 대해서는 기업평가위원회의 결정으로 수상후보기업에서 제외 하였다.


* 자세한 평가결과 및 분석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 경실련 경제정의연구소 766-56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