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보다 정의롭고 모두가 행복한 미래사회를 위해 달리는 경실련의 최근 이야기를 한자리에 모았습니다.
[재벌/중소기업] 제15회 경제정의기업상 시상식 열려

실련(사)경제정의연구소가 주관하고 공정거래위원회․한국증권선물거래소가 후원한 ‘제15회 경제정의기업상’에 각 업종 최우수기업으로 (주)LG생명과학, (주)LG화학, 기아자동차(주)가 최종 선정되었다.



시상식은 12월 15일(목) 오전 10시 한국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개최되었다. 아울러 이날 시상식에는 공정거래위원장, 증권선물거래소 이사장, 각 기업의 최고경영자 및 경실련 주요 임원 등이 참여하여 성황리에 마쳤다. 


 ‘경제정의기업賞’은 기업으로서 본연의 역할을 다함은 물론, 사회공동체에 대한 책임과 윤리경영을 통해 지속가능한 사회(sustainable society)를 위해 노력을 하고 있는 기업을 발굴해서 알려오고 있다. 아울러 한국사회가 더욱 건전하고 정의로운 사회가 되도록 기업들이 그 책임을 다해줄 것을 당부하는 의미에서 수여하고 있으며, 올 해가 15번째이다 .


 경제정의기업상은 한국증권선물거래소 상장기업(금융업, 뮤추얼펀드, REITs 제외)을 대상으로 경제정의지수(Korea Economic Justice Index)의 7대 평가항목(①기업 활동의 건전성 ②기업 활동의 공정성 ③사회봉사 기여도 ④소비자보호만족도 ⑤환경보호만족도 ⑥종업원만족도 ⑦경제발전기여도), 49개 평가지표 및 3개 고려지표에 의해 평가를 한다. 아울러 제15회 평가는 2004년 당해 기업의 실적과 각종 자료를 중심으로 평가 하였다.


□ 심사과정과 절차


 상기업은 총 3단계 심사과정[①1차 정량평가, ②2차 정성평가, ③수상후보기업을 대상으로 최종 심사(정밀심사)]을 거쳐 선정되며, 수상부문은 대상과 업종최우수기업으로 나누어지며, 업종은 ①식약/섬유/종이업종, ②금속/비금속/화학업종, ③전기전자/기계업종, ④비제조/서비스업종으로 총 4개 업종이다.


 제 15회에서는 대상기업과 비제조/서비스업종에는 절차에 따라 선정은 되었지만 수상 기업으로서 선정․발표하지 않았다. 이는 경실련의 정책과 이 상의 취지에 합당하지 않다면, 해당기업과 주관기관의 충분한 협의와 합의에 의하여 취소함으로서 상의 취지를 충분히 제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제15회 경제정의기업상은 2005년 6월부터 경제정의연구소 기업평가위원회의  11인 내외의 평가위원들과 사무국 연구원들이 6개월 간 평가한 것으로, 구체적인 수상기업 선정과정을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2004년 거래소상장기업(금융업 및 뮤추얼펀드 및 REITs 제외)을 대상으로 평가대상기업 선정원칙(3개년 순이익 적자회사, 자본잠식업체, 이자보상배율 1.0미만, 합병회사, 결산기변경사, 신규상장사, 관리 및 자료 미제출사 제외)에 의해 정량평가 대상기업 356개사를 선정하였다. 업종별 평가대상기업을 보면 ①식약/섬유/종이업종 87개사, ②금속/비금속/화학업종 99개사, ③전기전자/기계업종 87개사, ④비제조/서비스업종 83개사 이다.  


 둘째, 위에서 평가대상기업으로 선정된 총 356개사 기업을 15회 경제정의지수에 의한 정량평가를 하였으며, 그 결과 전체상위 10%, 업종상위 20% 기업을 정성평가대상기업으로 선정(총 71개사)하여 설문평가와 더불어 정밀 심사를 통해 최종 수상 기업을  선정하였다.


□ 제15회 경제정의기업상의 특징


 15회 경제정의기업상은 건전하고 투명하며, 사회적 책임과 윤리경영을 충분히 하고 있는 기업들을 선정해야 한다는 점에서 어려움이 있었다.  


 첫째, 최근 3개년 간 불법정치자금 제공 등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기업을 후보에서 제외시킴으로, 건전하고, 투명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을 선정하였다는 점이다.


 둘째, 수상후보기업들에 대한 정밀 심사결과 수상 자격에 미달된다고 판단되어진 기업들을 결격시킴으로 인해 상의 위상을 제고시켰다.


 셋째, 이로서 大賞기업과 비제조/서비스업종은 수상하지 않았다.  


□ 마지막으로 수상 기업들의 선정배경을 보면 다음과 같다.


○ 식약/섬유/종이업종 최우수기업 : (주)LG생명과학


 – 금번 15회 처음으로 경제정의기업상 업종최우수기업에 선정된 (주)LG생명과학은 총점 70.81점으로 높은 점수를 획득하였다. 특히 정량평가 종업원만족도 7.38점(10점 만점), 경제발전기여도 6.50점(10점 만점)에서 좋은 평점을 얻었다. 이는 종업원에 대한 교육 및 임금보상, 복지후생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아울러 R&D 및 설비투자, 수출을 통해 경제발전기여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동회사는 깨끗하고 투명한 방식으로 정정당당하게 경쟁함으로써 고객의 진정한 감동을 얻어내고, 고객, 협력업체, 주주, 사회에 대해 책임을 다함으로써 정직하고 신뢰받는 기업이 된다는 ‘정도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 금속/비금속/화학업종 최우수기업 : (주)LG화학


 – 4회에 업종최우수기업 수상을 한 바 있는 (주)LG화학은 총점 69.36점으로 업종최우수기업에 다시 한 번 선정되었다. 동 회사는 정량평가 환경보호만족도 8.20점(10점 만점), 경제발전기여도 6.81점(10점 만점)에 특히 우수한 평점을 받았다. 


또한 정성평가에서도 사회봉사기여도 2.5점(3점 만점), 환경보호만족도 4.5점(5점 만점), 종업원만족도 4.55점 등 정성평가 18.40점으로 높은 평점을 받았다. 이는 평소에 정도경영과 환경경영 및 사회공헌 등의 노력을 많이 기울 점이 반영된 결과로 보여 진다.



○ 전기전자/기계업종 최우수기업 : 기아자동차(주) 


– 기아자동차(주)는 4회 경제정의기업상 업종최우수기업 수상에 이어 금번 15회 총점 67.62점의 우수한 평점으로 업종최우수기업에 선정되었다. 정량평가에서 환경보호만족도 7.50점(10점 만점) 및 경제발전기여도 6.64점(10점 만점)으로 두 항목에서 높은 평점 얻었으며, 정성평가 소비자보호만족도 부문에서도 2.25점(3점 만점)으로 좋은 평점을 받았다.


동 회사는 IMF당시 경영상의 어려움을 겪었으나 꾸준한 회사경영개선 및 환경경영, R&D투자 등에 의한 경제발전기여, 서비스품질을 높이는 등 소비자만족에 기여한 점이 평가점수에 반영된 결과이다.


* 자세한 선정기준 및 절차는 첨부된 파일을 참조해 주세요


[문의 : 경제정의연구소 766-56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