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EJ 어워드

보다 정의롭고 모두가 행복한 미래사회를 위해 달리는 경실련의 최근 이야기를 한자리에 모았습니다.
[CCEJ 어워드] 24회(2015)
2017.01.23
225

 

좋은기업상 24회(2015)
부문 기업명
대상 대원제약㈜

선정이유: 대원제약은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R&D투자 등 건전한 자본지출을 통해 국내경제 발전에 기여를 하고 있으며, 독립적인 감사위원회 운영을 통해 투명경영 확립에 앞장서고 있다. 사회공헌 활동에 있어서도 ‘나눔의 경영문화’를 바탕으로 취약계층에 대한 건강보험료 지원, 장학지원 등 봉사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고용창출과 고용안정 부문에 있어서도 꾸준한 노력을 펼치고 있어, 사회적 기여와 직원들의 만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건정성, 공정성, 사회공헌 등에서 우수한 평점을 받아 총점 70.19점으로 전체 기업 중 가장 높은 평점으로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식약/섬유/종이업 ㈜코아스

선정이유: 코아스는 총점 67.13점으로 식약·섬유·종이업종 최우수기업으로 선정되었다. 평가항목 중 건전성(17.61점), 공정성(16.90점), 사회공헌(7.01점), 소비자보호(9.65점), 환경경영(6.15점)에서 특히 높은 평점을 받았다. 코아스는 윤리경영 전담부서를 설치하여, 공정거래법 준수는 물론, 윤리경영체계를 수립하여 지속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 아울러 상생의 노사문화를 실천하기 위해 임직원 간 소통의 문화를 정착시키는 등 모범기업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로 인해 과거
노사문화우수기업에도 수차례 선정된 바 있다. 가구 제조업인 만큼, 환경경영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방침을 세워 환경에 대한 엄격한 기업 자체 기준을 마련하고, 폐기물발생 최소화, 부산물의 친환경적 활용하고 있다. 또한 환경표지 인증과 지속가능성 보고서 발행을 하는 등 지속가능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전기전자/기계업 ㈜필룩스

선정이유: 필룩스는 총점 66.71점으로 전기전자·기계업종 최우수 기업에 선정되었다. 동사는 건전성(16.54점), 공정성(16.85점), 사회공헌(7.16점), 소비자보호(9.65점), 직원만족(11.06점) 등 5개 항목에서 우수한 평점을 받았다. 필룩스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을 경쟁력 강화의 핵심요소로 받아들여, 구체적인 윤리강령과 윤리행동지침을 설정해 기업 관련 법규준수, 투명경영 실천, 반부패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아울러 전기전자·기계업종의 특성을 떠나서 연구개발에 높은 투자를 하고 있어 100개가 훨씬 넘는 특허권을 보유하고 있다. 직원들에 대한 투명경영과 신뢰경영을 기반으로 노사화합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어, 직원들의 만족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필룩스는 좋은 빛 운동 눈사랑(Eye Love) 캠페인, 조명박물관 및 역사관 운영 및 라이트아트페스티벌, 조명디자인공모전 등의 문화예술지원, 조명박물관의 어린이 축제, 라이팅콘서트 등 조명 기업에 맞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도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