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실련은?

누구나 열심히 노력한 만큼 대접을 받는 그런사회를 만들고 싶습니다.

  • 1989년, 경실련은 시민운동의 첫발을 내딛었습니다.
    군사독재 정권의 호헌 조치에 맞서 온 국민이 나선 1987년 6월,

    6월 항쟁은 우리사회 개혁의 기운을 사회 전면에 등장시킨 계기가 되었습니다.하지만 88년 서울올림픽의 화려함 뒤에도 도시 무주택 서민의 생존을 위한 고통은 계속 되었습니다.부동산 투기에 따른 불로소득이 다수의 성실히 일하는 사람들을 박탈감과 생계위협 속에 몰아 넣었던1989년,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경제정의의 기치를 내걸고 시민운동의 첫발을 내딛었습니다.

  • 경실련은 시민들의 단체입니다.
    시민의 뜻과 힘과 지혜를 합하여, 일한만큼 대접받고 (경제정의)약자가 보호받는 (사회정의)정의로운 사회 건설을 위해 기여합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지향하는 경제정의는 우리 사회에 범람하고 있는 경제적 불의(부동산투기,
    정경유착, 불공정한 노사관계, 농촌과 중소기업의 피폐, 부와 소득의 불공정한 분배, 재벌로의 경제력 집중)를척결하기 위한 제도적인 개혁을 통해서 경제적 공의(Economic Public Justice)를 추구하는 것입니다.이를 달성하기 위해 보편적으로 가져야 하는 기본 가치는 바로 “자유, 평등, 민주”입니다.

  • 정부보조금 0%!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모여서 만든 임의적 단체입니다. 그러나 회원의 이익이 아닌,우리 사회 전체의 편익 증진을 추구합니다. 경실련은 단체가 추구하는 목적에 따라 뜻을 같이 하는 시민이 자발적으로모여 구성하고, 정부의 지원금을 받지 않습니다.
    회원이 납부하는 회비와 후원을 주된 재원으로 할때 건강하게 생존할 수 있습니다.

  • 경실련은 멈추지 않습니다.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로 함께 이뤄낸 경제정의의 성과입니다.

    부동산투기근절 운동, 금융실명제 도입, 한국은행독립 촉구, 부동산실명제 촉구, 지방분권국민운동,공명선거 감시운동, 재벌개혁운동, 아파트값거품빼기운동, 공공갈등의 합리적 해소운동, 지구촌빈곤퇴치운동,중소상인․자영업자 살리기 운동, 의료사고피해구제법 제정운동, 공공요금 연체제도 개선운동, 상비약 약국 외 판매운동,학교앞 호텔건립 반대운동, 개인정보보호운동, 최저임금 인상, 서민주거안정, GMO표시제도 개선 등….

  • 경실련의 활동에는 원칙이 있습니다.

    – 특정 당파나 이념에 얽매이지 않으며, 시민의 공익을 우선으로 생각하는 비당파적 순수 시민운동입니다.
    – 비판이 목적이 아닌 실사구시정신에 입각한 합리적이고 실천가능한 대안을 제시합니다.
    – 모두가 함께 만들어가는 정의사회구현을 위해 합법적, 평화적인 운동방법을 실행합니다.
    – 경실련 주장은 균형과 조화, 경제성장과 사회적 형평성 어느 한 부분에 치우치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참여가 필요합니다.
반갑습니다. 그리고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