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여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세계는 지금

시민운동 시대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정부와 기업과 언론이 사회를 움직여 왔다면 앞으로는 시민 단체가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사회발전과 공공 이익 추구의 주체가 되는 시대가 될 것입니다.

시민이 지역의 진정한 주인이라는 자각을 가지고 직접 참여하여 세상을 바꾸겠다는 시민운동은 부패하고 파벌싸움에만 골몰한 대의민주주의와 직업 정치인에 대한 절망을 돌파하여, 직접민주주의 이상에 한 걸음 다가서는 참여민주주의의 시대를 열 것입니다.

이에 우리는 건전한 시민의식을 함양하고 시민이 지녀야할 정당한 비판과 감시라고 하는 소명의식을 갖고 우리에게 주어진 막중한 책임을 다 하고자 이천 여주 지역의 사회경제정의를 실천하는 시민들의 연합을 결성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새롭게 요구되는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며, 우리 사회와 지역이 요구하는 수많은 과제들에 화답하는데 온 힘을 바칠 것이며, 격변기에 있는 우리 사회를 다수 시민의 정치 경제적 지위와 권리가 보장되는 데로 발전시키는데 힘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우리는 「이천 여주 경제정의 실천시민연합」의 이름으로, 먼저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정치, 경제, 문화, 교육, 환경 등 모든 분야의 크고 작은 부조리들과 단호히 맞서 건강한 지역사회를 건설하는데 앞장 설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도덕적 가치관의 회복이며 우리의 후대에까지 물려주어야 할 소중한 자산이기 때문입니다.
나아가 우리는 무엇보다도 깨끗한 지방자치 행정을 실현시켜 우리 이천 여주가 청렴하고 투명한 사회가 되도록 할 것입니다.
시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시민의 건전한 요구를 반영하는 행정이 이루어지도록 시정에 참여하고 감시해 나갈 것입니다.
지역 공공기관의 부패와 권력남용, 그리고 토착비리를 감시하여 정직하고 성실하게 살아가는 우리 이천 여주 지역주민의 권익이 중심이 되는 밝고 맑은 사회로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 지역의 현안 문제에 대해서는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공개된 시민토론문화를 활성화하며, 대안제시를 통해 해결책과 비전을 제시하여 참여민주사회를 실현하는데 앞장 설 것입니다.

우리는 약자의 편에서 시민의 권리를 지켜 나갈 것입니다. 특히 땀 흘려 일하는 농민, 노동자, 중소상인, 자영업자들이 억울하게 법과 행정의 사각지대에서 고통받지 않도록 지원하며 장애인, 노인, 여성, 어린이 등 사회 신체적 약자들이 불편 없이 함께 사는 세상이 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나아가 모든 계층의 이천 여주 지역주민들의 선한 의지와 힘을 모으고 조직화하여 경제정의와 사회정의를 실천하기 위한 비폭력적이며 평화적인 시민운동을 힘차게 전개할 것입니다.
경제정의와 사회정의의 실현을 위한 노력은 적극 지원할 것이지만 이를 방해하는 움직임은 그 어떤 경우에도 단호히 거부하고 비판할 것입니다.

탐욕을 억제하고 기쁨과 어려움을 이웃과 함께 하면서 경제정의, 민주복지사회의 건설을 위하여 이 시대, 이 땅을 살아가는 한 시민으로서 사명을 다할 것을 굳게 약속드리며 우리와 뜻을 함께 하는 모든 분들과 회원들의 약속으로 「이천 여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의 창립을 선언합니다.

2002년 8월 24일
이천 여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