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인천경실련은
우리는 오늘, 경제정의와 사회 정의를 향한 200만 인천 시민의 실천 의지를 한데 모아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인천 지부를 창립하고자 합니다.

창립선언문

극심한 빈부 격차, 부정과 부패의 만연, 투기와 불로소득, 재벌 중심의 불공장한 경제, 퇴폐와 향락에 빠져가는 사회문화,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 환경오염 등 현재 우리가 안고 있는 문제들은 소중한 우리의 공동체인 이 사회를 극도의 위기로 몰아가가 있습니다. 더욱이 대규모 공단들을 안고 있는 항도 인천은 어느새 노동문제, 교통문제, 공해문제, 재개발문제 등 전국 어느 도시보다도 열악한 문제도시로서, 개항 이후 최대의 변혁기를 눈앞에 두고도 자신 있게 그 변화를 맞이할 수 없는 허약한 체질이 되어버렸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우리 고장에 살고 있는 어느 누구도 회피하거나 부정할 수 없는 심각한 현실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문제를 알고 있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고 현실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시민들의 주체적인 의지와 힘이 필요합니다. 지금은 작은 의지와 작은 힘을 크게 모아 나가는 용기가 필요할 때입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의 기본 정신을 바탕으로 정의롭고 인간애가 넘치는 새로운 사회를 만들고자 하는 신념과 사명의식을 지닌 인천 시민들이 이 자리에 함께 모였습니다. 우리는 경제적, 사회적 불의에 대항하는 순수한 시민운동 단체로서 공동선을 추구하는 어떠한 시민단체와도 협력할 것이며, 인천 사회의 제반 문제에 대하여 적절한 대안을 제시하고, 그의 실천을 비폭력적이고 평화적인 시민운동을 힘차게 전개할 것입니다.

인천의 주인인 인천시민과 호흡을 함께하며 이 시대, 이 고장을 살아가는 시민으로서의 사명을 완수할 것을 굳게 다짐합니다.

1992년 10월 10일

창 립 총 회 회 원 일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