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보다 정의롭고 모두가 행복한 미래사회를 위해 달리는 경실련의 최근 이야기를 한자리에 모았습니다.
[뉴스레터] OWL(ODA Watch Letter) 16호_20080229
2008.02.29
3,342














































 




























 
[OWL 16호]
2008.2.29.







OWL – ODA Watch Letter
OWL(ODA Watch Letter)은 경실련 ODA Watch 월간 뉴스레터입니다.
지난 기사는 http://www.ccej.or.kr/oda/oda_main.html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Owl’s view
한국의 해외봉사단 파견, 이제는 바꾸어야 한다.
최근 해외봉사단 파견을 크게 확대하려는 움직임이 있었다. 새 정부 출범을 맞아 선거공약을 실천하겠다는 것이다. ‘글로벌리더 10만 명 양성 프로젝트’를 통해 IT, BT 등 전문분야 인력을 매년 4,000명씩 선발해 동남아시아 등 개도국에 봉사단으로 파견하고 해외인턴제도와 해외 취업을 활성화시켜 청년 10만 명을 해외에 내보내겠다는 공약이다.

 
 
 
























 

ODA Watch 포커스 1
제 8회 ODA 월례토크: 아프리카의 개발과 분쟁

케냐는 지난 해 12월 27일 대선이후 지속된 유혈사태로 1,000명 이상의 사망자와 30만 명 이상의 난민이 발생했다. 차드의 상황도 마찬가지이다. 속이 타던 중에, 지난 2월 13일 <분쟁과 개발: 아프리카 케이스>라는 시기적절한 주제로 8번째 ODA 월례토크가 열렸다.

 
 
























 

ODA Watch 포커스 2
제 3회 아시아 인권포럼
지난 2월 19일, ‘아시아 이주 아동을 위한 지역 인권 협력의 모색’이라는 주제로 아시아 인권 포럼이 개최되었다. 아시아 이주아동의 인권실태가 보고되었으며, 이주아동의 인권보호를 위한 동남아시아의 협력 사례, 정부간 협력 모색 등 세가지 세션의 심도 있는 논의가 있었다.

 
 
























 

ODA Watch 포커스 3
아프리카 이니셔티브 발표, 그 이후의 행방

2006년 3월 노무현 대통령이 ‘아프리카 이니셔티브’를 발표한지 2년이 지났다. 아프리카에 대해 인도적 지원뿐만 아니라 경제 및 사회 협력을 확대할 수 있도록 총체적인 원조 원칙을 제시했다. 2년 후 현재 한국의 대아프리카 원조 현황은 어떻게 달라졌을까?

 
   
 







 

지금 정부는
개발원조위원회(DAC)의 특별동료평가(Special Peer Review) 준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실사단이 오는 3월 1일부터 7일까지 한국을 방문할 예정이다. 이번 실사단 방문은 9월에 파리 OECD 본부에서 열릴 우리나라의 특별동료평가회의를 위한 준비과정의 하나이다. 이에 DAC가 회원국에게 실시하는 동료평가의 일반적인 절차를 소개하여 우리나라에서 실시될 특별동료평가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OWL이 만난 사람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박종화 총재

2006년 설립된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의 박종화 총재와 재단의 사업성과들과 계획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월드비전 옹호사업팀, 김경연 팀장

사회적 약자를 대변해 그들의 목소리를 사회의 권력자에게 전달해주는 역할을 하는 옹호사업팀 김경연 팀장을 만나보았다.

 
   
 







 

연재기사
ODA Watch NP(NGO Professional) 연구팀 프로젝트
우리는 왜 해외봉사단에 주목하는가? -6- 
한국 NGO해외봉사단 사업 3편_ 개발 NGO들의 문제점
2008년 시행되는 NGO봉사단은 31개 단체를 통해 33개 국가에 총 140명 정도가 파견될 예정이다. 봉사단 제도개선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개발NGO들의 대응 과정은 이후 봉사단 제도의 정착에 있어서 중요한 기반이 된다. 그러나 현재까지 봉사단을 둘러싸고 보여주는 개발NGO들의 모습은 성숙함을 더 필요로 하는 것 같다.

 
 
 

















ODA Watch Magazine













[NGO 현장]
피스보트(Peace Boat)





[지구촌 ODA Watch]
방글라데시 치타공산악지역; 지역사회 통합 개발 프로젝트













[ODA Watch 소식]
ODA Watch YP 3기 활동시작





[해외 현장의 목소리]
희망여행, 못다한 이야기 2편
 
 








 
 






ODA Watch는 정책토론, 교육과 홍보, 국내외 네트워킹을 통해, 한국의 ODA(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공적개발원조)가 개도국의 빈곤퇴치와 경제사회개발을 위해 효과적이며 효율적으로 사용되도록 감시하고 국민적 지지기반을 확대하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OWL을 다른 분께 추천하시거나, 기사를 제공하실 분은 iccej@ccej.or.kr로 이메일 주세요.

Copyright (C) 2004 MyMailer.co.kr All right Reserved.
본 메일은 발신전용 메일이므로 회신되지 않습니다.
수신거부를 원하시면 [수신거부]를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If you do not want this type of information or e-mail, Please click [Refus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