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보다 정의롭고 모두가 행복한 미래사회를 위해 달리는 경실련의 최근 이야기를 한자리에 모았습니다.
[뉴스레터] OWL(ODA Watch Letter) 23호_20080930
2008.10.01
2,499































































 
[OWL 23호]
2008.9.30







OWL – ODA Watch Letter
OWL경실련 ODA Watch 월간 뉴스레터입니다.
지난 기사 검색: 홈페이지 http://oda.ccej.or.kr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OWL’s View
지금 필요한 건 행동!
9월 2일부터 사흘간 가나 아크라에서 개최된 포럼에서는 아크라행동의제(Accra Agenda for Action: AAA)를 채택하였다. AAA는 앞으로 3년간 원조효과를 제고하기 위한 원칙과 가이드라인으로 제시될 전망이다. 이에 한국의 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은 한국정부가 아크라에서 한 약속을 이행하는지 모니터링하며, 약속이행을 촉구하려는 준비가 되어 있을까? 아크라에 모였던 시민사회단체들이 정부나 국제기구뿐만 아니라, 시민사회단체 스스로도 자신들의 국제개발협력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기로 결의한 사실을 알고 있을까?  

 
 
 
























 

ODA Watch 포커스 1
유엔 글로벌콤팩트(UNGC)와 새천년개발목표(MDGs)
지난 9월 8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한국협회와 유엔개발계획(UNDP) 한국대표부가 주최한 ‘해외사회공헌 – 기업의 블루오션인가’라는 주제의 심포지움이 열렸다. 이날 심포지움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면서 범지구적 목표인 MDGs를 달성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토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ODA Watch 포커스 2
지구촌 포럼) 지속가능한 발전과 인권의 조화

지난 9월 8일 저녁, 경실련 대강당은 발 디딜 자리도 없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로 북적거렸다.  바로 이날 열린 지구촌 포럼 때문. 경실련 ODA Watch와 지구촌 빈곤퇴치 시민네트워크의 공동주최로 열린 이날 포럼은, 국제사회의 현안인 ‘지속가능한 발전(sustainable development)과 인권의 조화’를 주제로 이를 지탱하는 역사적 배경, 이론을 비롯하여 실제 사례들까지 다루는 종합적인 틀로 진행되었다.

 
   
 







 

지금 정부는
아크라 행동계획(AAA) 채택의 의의와 과제
서부 아프리카 대서양 연안에 위치한 가나의 수도 아크라에서는 지난 9월 2일부터 4일까지 제3차 원조효과 제고를 위한 고위급회의’가 개최되었다. 금번 회의는 2005년 제2차 고위급회의에서 채택된 원조효과 제고에 관한 파리선언(Paris Declaration on Aid Effectiveness)의 이행과 관련하여 중간 점검하는 각료급 회의로서 본회의 및 9개 원탁회의에서 실질적인 원조효과 개선 및 원조의 질적 제고 방안을 폭넓게 논의하였고, 회의 마지막 날에는 파리선언의 2010년 목표달성을 촉구하기 위한 아크라 행동계획(Accra Agenda for Action, AAA)을 채택하였다. 우리 정부는 오준 외교부 다자외교조약실장을 수석대표로 외교부, 재정부, KOICA, 수출입은행 등으로 구성된 대표단이 참석하였으며, 특히 본회의 기조연설을 통해 non-DAC 공여국 대표로서 원조효과 제고 방안 관련 우리의 입장을 피력하였다.

 
 
 




















 OWL이 만난 사람

ODA Watch YP 4인방의 개발현장 이야기

 



                          

간담회) 한국수출입은행 권영국 본부장
 
 

















ODA Watch Magazine














[NGO 현장]
Debates in Civil Society (아제르바이잔)







[ODA Watch 소식]
10월 ODA 관련 국내행사 소식















[굿소스]
영화_시리아나(Syriana)







[해외 현장의 목소리]
아프리카 수단_ 그럼에도 희망이 보입니다.

 
 








ODA Watch는 정책토론, 교육과 홍보, 국내외 네트워킹을 통해, 한국의 ODA(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공적개발원조)가 개도국의 빈곤퇴치와 경제사회개발을 위해 효과적이며 효율적으로 사용되도록 감시하고 국민적 지지기반을 확대하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 경실련 ODA Watch –
http://oda.ccej.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