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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스케치] 2012년 또래조정시범학교 관계자 합동 워크숍

학교폭력 해결에 앞장 설 아이들 중심의 '또래조정'       지난 7월 3일, 코리아나 호텔에서 ‘또래조정 시범학교’ 관계자 합동 워크숍이 열렸다. 교육과학기술부가 주최하고 전라남도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경실련 갈등해소센터, 평화여성회 갈등해결센터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이번 워크숍은 또래조정 시범사업의 취지와 전반적인 운영계획에 대한 설명과 함께 교육과학기술부 및 교육청 관계자와 시행을 담당하게 될 학교 현장의 교사들과의 대화를 통하여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고자 마련됐다.             1부에서는 이강원 경실련(사)갈등해소센터 소장이 ‘또래조정사업을 왜 하는가?‘ 그리고 ’또래조정사업의 핵심은 무엇인가‘라는 두 가지 내용발표를 통해 이번 사업의 취지를 설명했다.         기존의 학교폭력 및 갈등문제의 해결방식은 당사자인 학생이 있고, 그 외부에 교사 및 학교, 학부모, 경찰 세 집단이 문제를 각각 해결하려는 타의적인 방식이라면, 또래조정시범사업은 구성원들이 자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해나가면서 안팎의 협력과 지원이 더해지는 새로운 접근법인 것이 대비됐다.      이어서 몇몇 지자체 단위에서 이미 시행되고 있는 또래상담과 또래조정의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을 했다. ‘또래상담’이 상담을 받는 이의 말을 들어주고 공감해주는 ‘과정’에 포커스를 뒀다면, 또래조정은 아이들이 중심이 돼서 학교폭력과 갈등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중심을 둔 것이 차이다. 이와 같은 ‘또래조정’의 여러 장점중 이강원 소장은 학교 내 갈등해소, 학생들의 자존감 강화 그리고 문제를 일으킨 당사자의 참여 이 세 가지를 가장 주목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래조정의 특징과 장점에 대한 설명이 끝난 후 이어서 이번 ‘또래조정’시범사업의 특징을 아래와 같이 설명했다. 첫째, 학교구성원의 지지와 참여가 반드시 필요하다. 둘째, 전국단위에서 일관성을 갖춰 진행한다. 셋째, 학교중심의 진행에 한국청소년정책연...

발행일 2012.0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