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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가가 주목하는 이슈] 여러분은 페이커를 아시나요?

  [월간경실련 2020년 11,12월호 – 우리들이야기(3)] 여러분은 페이커를 아시나요?   - 더 나은 프로게이머들의 삶을 위하여   이성윤 회원미디어국 간사 얼마 전, 2020 리그오브레전드 월드챔피언십이 우리나라 팀인 담원게이밍의 우승으로 막을 내렸습니다. 롤드컵이라고 불리는 이 대회의 결승을 지켜본 동시 접속자는 무려 380만 명에 달했고, 중국에서만 1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이 경기를 보았다고 합니다. 20년 전, PC방의 등장과 함께 사회적 문제로 취급받던 e스포츠의 위상은 이렇게 달라졌습니다. 게임이 무슨 스포츠냐며 비웃던 사람들도 이제 e스포츠라는 이름을 함부로 이야기할 수 없게 된 것입니다. 프로게이머 등장, 그리고 e스포츠의 시작 1998년 ‘스타크래프트’의 출시, ADSL의 등장, PC방의 출현은 세상을 바꾸기 시작했습니다. 이 게임의 인기는 전국적으로 퍼져나갔고, 방송에서 이 게임대회를 중계하기에 이릅니다. 그러면서 프로게이머라는 새로운 직업의 탄생을 알렸습니다. 이를 시작으로 다양한 게임들이 중계되었고, 시장은 점점 커졌습니다. 그러면서 이제 단순히 게임이 아닌 e스포츠라는 이름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모든 것이 빠르게 성장했던 만큼 그 기반은 불안했고, 쉽게 흔들렸습니다. e스포츠라는 말이 사람들에게는 아직은 생소했고, 뜬구름 같은 소리로 들렸을 것입니다. 그래서 게임이 무슨 스포츠냐는 조롱이 언제나 댓글을 가득 채웠습니다. 그리고 당시 다른 게임에서 나타난 문제였던 현피, 아이템 거래 등의 사회적 문제와 동일하게 취급당하기도 했습니다. 심지어 KBS <아침마당>에서는 당시 최고의 프로게이머였던 임요환을 불러 게임중독자 취급하는 무례한 질문을 남발해서 큰 비판에 시달리기도 했습니다. 이는 당시에 프로게이머라는 직업이 어떤 대우를 받고 있었는지 보여주는 상징적인 사건이었습니다. 위태로운 직업, 프로게이머 실제로 그 당시 프로게이머들의 생활은 참으로 어려웠다고 합니다. 제대로 된 계약도 없...

발행일 2020.1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