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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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교육 정책, 손학규 BC- 정동영 CC - 이해찬 BC

손학규 후보 공약 완성도-B 공약 가치성-C  - 학생 수업 선택제 구체적 설명 부족 - ■ 총평 대체로 현 정부의 교육정책과 동일한 기조를 유지하면서도 자율성 확대와 경쟁개념의 강화를 더욱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 세부평가 핵심공약으로 공교육 및 고등교육의 경쟁력 강화를 제시했다. 공교육 경쟁력 강화 방안으로 내놓은 ‘학생의 수업선택 시스템 도입’ 등은 설득력을 지니지만, 구체적 내용이 제시되지 않았고 재원 확보 방안도 분명하지 않다. 또다른 공약은 세계 100대 대학 수준의 경쟁력 있고 특성 있는 대학 10개를 육성하겠다는 것이다. ‘일류대학이 많아지면’ 사교육비 부담이 덜어질 것이라고 하는데 이는 설득력이 약하다. 우리 사회에서 사교육의 문제는 일류대학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더 좋은 대학에 들어가기 위한 입시경쟁으로 유발되기 때문이다. 고교 평준화의 장점을 살리기 위해 교육여건 및 질적 수준의 상향 평준화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그러나 이러한 정책을 실현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정책 대안은 제시하지 않고 있다. 일반행정과 교육행정의 점진적인 통합에 찬성했다. 2010년 교육감 및 교육위원 주민직선제 실시, 상임위원회 이전까지 적극적으로 연구·검토하겠다는 의견이다. 교육에 대한 지자체의 투자를 확대하는 전략을 마련하면서 일반행정과 교육행정을 통합하겠다는 입장으로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 과거행적 과거에서부터 일관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손후보는 다른 두 후보와는 달리 ‘자율성 확대’와 ‘교육 분야에 있어서의 경쟁개념 도입’에 방점을 찍고 평준화 교육으로 낮아진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지속적으로 펼쳐왔다. “국가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교육에도 시장원리가 도입되어야 한다”(2001년 국회본회의)고 주장했고, 경기도지사 재직 중에도 “현행 평준화 교육이 오히려 불공정을 조장하고 있으며 특수목적고, 자립형사립고 등 다양한 수준별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2004년)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정동영 ...

발행일 2007.10.11.

정치
교육 정책, 권영길 CB - 노회찬 CB - 심상정 CB

권영길 후보 공약 완성도-C 공약 가치성-B - 대학 평준화 ‘3統’ 실현 가능성 적어 - ■총평 권후보는 공교육 정상화와 서민층의 교육기회 확대에 교육정책의 우선순위를 두고 있다. 핵심정책을 실현하기 위해 연간 22조여원, 5년간 114조원의 재원이 소요되며 교육재정의 국내총생산(GDP) 7% 확보와 부유세 신설, 군축에 따른 국방예산을 활용하여 재원을 조달하겠다고 제시했다. 재원조달 방안은 파격적이기는 하나 합리적인 대안인지 의구심이 든다. ■세부 평가 다른 후보와 마찬가지로 권후보도 고교등급제, 대학별 본고사, 기여입학제를 금지하는 것에 찬성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3불정책은 우리 사회의 기본 원칙이자 룰에 해당되기 때문에 법제화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수능이나 논술을 계열별 대입자격고사로 대체하되 대입자격고사는 성적 대신 합격과 불합격 여부만을 판별한 후 학생 선발은 지역과 내신을 고려한 추첨을 통해 진행하고, 대학통합전형·통합학점·통합학위(3통정책)를 통해 교육정상화를 가능케 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사교육비 문제의 해소 방안을 학벌·학력 중심의 사회풍토를 개선하는 데서 찾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 다른 후보들과 마찬가지로 수능과 논술을 폐지하고 대학을 평준화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또한 사교육비 지출 관련 공급을 억제하기 위하여 수강료 상한제 실시, 심야 학원영업 금지 등을 제안하고 있다. 이러한 민노당의 교육 공약은 막대한 사교육비 지출을 막는 데는 효과적일 것으로 생각되지만, 실현가능성이 거의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 사교육을 잡기 위해 가르치고 배우는 교육활동까지도 함께 막아버리는 부작용 또한 예상된다. 서양 속담처럼 목욕물을 버리면서 아이까지 버릴 가능성이 있는 공약으로 판단된다.  노회찬 후보 공약 완성도-C 공약 가치성-B - 사회통합형 선발 정원내 30% 과다 - ■총평 전면적 대학 평준화와 2012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수준 교육여건 도달 및 완전무상 교육의 실시를 핵심공약으로 제시하고 있다...

발행일 2007.08.30.

정치
사교육, 이명박 CC-박근혜 BB-홍준표 CD-원희룡 CC

이명박 후보 공약 완성도-C, 공약 가치성-C '일관된 '경쟁의 원칙' 논리·구체성 미약' ■ 총평 이전에는 교육에서 경쟁의 중요성을 매우 강조하는 정도였으나 이번에는 공약을 구체화해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후보가 제시한 교육 관련 공약은 기대에 미치지 못해 보인다. 핵심 공약으로 제시한 ‘수준별 수업의 확대’와 ‘e-learning의 확대’ 정책은 김대중·노무현 정부에서 강조해 실시해 오고 있는 것이다. 현 정부와 차별화되는 교육정책은 대학본고사를 대학자율에 맡기겠다는 것과 평준화 정책을 유지하면서 특목고, 자립형 사립고 등 자율운영학교를 확대한다는 것뿐이다. 그동안 강조해온 경쟁의 중요성이 그의 교육정책에 어떻게 구체화되었는지 이해하기 쉽지 않다. 또 이후보가 제시한 교육 정책의 논리적 근거가 빈약하며, 정책의 구체성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된다. 사교육비 문제도 명확한 문제인식과 해법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 세부평가 문 : 핵심정책 2가지는. ‘수준별 수업의 확대’를 핵심 공약으로 제안했다. 특별한 추가 예산도 확보할 필요가 없다고 한다. 수준별 수업의 확대는 김대중·노무현 정부에서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다. 이 정책을 제안할 때는 새 정부에서 이전과는 달리 어떠한 방식으로 수준별 수업을 확대하겠다는 구체적인 정책 방안이 제시돼야 한다. 추가 예산이 필요 없다는 주장은 이후보의 교육에 대한 무지를 보여준다. 현재에도 일부 교육청과 학교에서는 수준별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특별예산을 편성해 2개반을 3개반으로, 3개반을 4개반으로 나눠 이동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e-learning 체제의 확대’ 공약도 김대중·노무현 정부에서 추진해온 EBS 사이버 교육 지원 체제나 교수학습지원센터 등과 어떻게 다른지 분명치 않으며, 재원의 조달 방법 역시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문 : 평준화 정책 및 특목고, 자립형 사립고 등에 대한 입장은. 평준화 정책을 유지하면서 특목고, 자립형 사립고 등 자율운영학교를 확대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

발행일 2007.0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