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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평] 자유한국당 총선용 주택 공약에 대한 경실련 입장

자유한국당 총선용 주택공약은 투기 조장 공약 경실련은 황교안 대표 면담과 공개토론 제안한다 군사정부에서도 유지됐던 분양가상한제 폐지는 당의 뿌리 부정 재건축 규제 완화 · 공시가격 조작 유지, 불로소득 사유화 조장 어제(16일) 자유한국당은 ▲재개발·재건축 규제 완화 ▲민간 분양가상한제 폐지 ▲공시가격 상승 저지 등 투기 조장세력의 평소 주장을 총선 희망공약이라고 발표했다. 이는 투기 조장세력과 토건세력만 대변하는 정당임을 자처하는 것과 다름없다. 문재인 정부는 집값을 폭등시켜 95% 국민에 고통을 안기고, 2,000조 규모의 부동산 불로소득으로 인해 불평등과 양극화를 심화시켰다. 불평등의 단초는 자유한국당이 2014년 말에 분양가상한제를 야당과 야합하여 폐지시키고, 무분별한 재건축 규제 완화 등으로 인해 촉발됐다. 결국 박근혜 대통령은 탄핵당했고,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에서 대패했다. 그럼에도 정신을 못 차린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부 정책 실패에 의한 ▲2,000조 규모 전국 땅값 거품 ▲1,000조 규모의 서울 부동산 거품 ▲서울 아파트값 40% 상승 ▲청와대 참모의 집값 폭등을 감시하지도 견제하지도 못했다. 자유한국당은 시민단체가 문제를 제기한 뒤에야 문재인정부와 여당을 공격했다. 불로소득과 부동산 거품을 지적하며 제시한 자유한국당의 대안은 집값 상승과 불로소득을 더 조장하고 투기세력을 비호하자는 정책이다. 이는 고통받는 국민을 우롱하는 것으로 경실련은 강력히 규탄한다. 경실련은 창립 이후 부동산 투기를 근절해 땀 흘려 일하는 사람이 대접받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의 뿌리였던 노태우 정부는 토지공개념과 강력한 분양가상한제, 수도권 5대 신도시와 200만호 공급 등 경실련이 요구했던 정책을 받아들였다. 더 나아가 값은 싸고 질은 좋은 아파트를 공급했고, 영구임대 아파트 등 공공주택 공급을 통해 2년 만에 집값을 잡았다. 2005년 부동산 투기가 기승을 부리던 노무현 정부 당시, 제1야당이었던 한나라당은 분양...

발행일 2020.0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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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부문이 공급하는 아파트는 후분양제를 즉각 전면 도입해야 한다.

  건설교통부는 2003년 3월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주택시장을 안정시키고 소비자 중심의 주택공급 질서를 확립해 나가기 위해 후분양제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라는 지시를 받아 마지못하여 2004년 2월3일 국무회의에서 정부안을 확정했다고 3일 밝혔다. 건교부는 주공 등 공공기관이 짓는 공공부문은 금년부터 후분양 시범사업을 실시하여 2011년에 전체사업장에서 의무화하기로 하고, 민간부문은 후분양시 국민주택기금을 우대 지원하는 인센티브제를 도입하여 2006년부터는 선분양 주택은 지원을 중단하기로 한다는 내용이 그 주요 골자다. 현재의 주택(아파트)선분양제는 1977년 아파트분양가규제를 전제로 공급자에게 선분양 특혜를 주기 시작하였으나 1998년 2월1일 부로 분양가가 완전자율화 된 이후에도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 선분양제도의 존립근거가 이미 상실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파트 선분양이라는 지극히 비정상적이고 후진적인 특혜 제도를 존속시킴으로써, 주택건설업체들은 분양가 자율화로 큰 폭의 이익을 창출하면서도 소비자의 주택선택권은 제한을 받는 공급자 중심의 시장을 보장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경실련에서는 그동안 주택시장 불안과 주택수급불균형 등 주택시장을 왜곡하고 있는 선분양제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후분양제를 도입할 것을 지속적으로 주장해 왔다. 결국 참여정부출범 당시 3월 대통령이 도입방안에 대한 검토를 지시하였고, 몇 차례 논의를 거쳐 마지못해 후분양제도입에 대한 시늉만 낸 것에 대하여 매우 실망스럽다. 정부안을 보면 공공주택은 2007년부터 공정률을 높여나가 2011년에야 완전후분양제를 도입하고, 민영주택은 국민주택기금 우대지원과 공공택지 우선 공급 등과 같은 인센티브로 자율적인 후분양제를 유도한다는 것은 결국 아직도 공급자에게 특혜를 주겠다는 발상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이며 대통령지시로 마지못해 하는 척 하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우선,  지금부터 10여 년이 지나 수도권의 주택보급률이 110%에 이르는 2012년께야 공정률 80%의 주택 후분...

발행일 2004.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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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기정부개혁과제 : 주택,도시,국토환경

  Ⅰ. 주택, 도시, 국토환경분야 현황 및 문제점   1. 인구 및 산업의 수도권집중심화와 지역불균형   - 전체 국토의 11.8%에 해당하는 수도권에 전국 인구의 46%, 전국 제조업체의 55%, 은행예금의 66%, 중앙기관수의 70%가 몰려있는 폭발직전의 상태이며, 그에 따른 부작용으로 토지난, 주택난, 교통난을 가중시켜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있음. - 일본 동경도와 비교할 경우 1.5배, 런던권이나 파리권과 비교할 경우 약 2배 수준으로 과밀화되어 있어 세계적으로 전무후무한 대도시권을 형성하고 있는 실정 - 1990년 이후 수도권의 5대 신도시(분당, 일산, 평촌, 중동, 산본) 건설에 의해 1990년~1995년의 기간에 전국 자연증가인구의 134%가 수도권에 집중하여 수도권 주택건설이 수도권 인구집중을 유발하였음을 보여줌. - 서울시의 경우 연간 예산 13조원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3조원이 교통혼잡비용으로 지출   2. 유명무실한 토지공개념 제도   - 80년대 이후 한정된 국토자원으로 토지투기 문제가 발생하여 지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였음에도 토지이익이 사회에 환원되지 않고 개발사업자에게 돌아가게 되어 토지에 대한 투기를 조장하게 됨. - 부동산 투기를 억제하기 위해 1989년 토지공개념 관련제도인 개발이익환수제, 토지초과이득세제, 택지소유상한제 등을 실시하였으나, 기득권층의 반발과 IMF를 거치면서 유보거나 폐지되어 버림   3. 무주택 서민을 위한 공공임대주택의 심각한 부족 - IMF 이후 전세가격이 연 10%이상 급등하고 있는 한편, 현재 공공임대주택은 5년후 분양전환되는 공공임대주택을 포함해도 전체주택재고의 6%에 지나지 않으며 그중에서 분양전환되는 임대주택을 제외한 영구임대주택과 50년 공공임대주택의 비율은 2.3%에 불과함. 반면에 주거비보조는 사실상 시행되지 않고 있는 실정 - 또한, IMF 이후 전세가격 상승폭이 매매가격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게 상승함으로써 무주택 서민의 주거비...

발행일 2002.1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