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4개 정당 대선후보 후보선택도우미 148개 정책 답변

관리자
발행일 2022.02.28. 조회수 3346
정치

❝나와 맞는 대통령 후보를 찾아라❞


경실련 후보선택도우미(http://vote.ccej.or.kr/)


- 4개 정당 대선후보 148개 정책 답변 공개 -


경실련 <20대 대선 유권자운동본부>는 20대 대선이 정책선거로 치러질 수 있도록 각 당 대선 후보자와 유권자의 정책성향을 연결해 주는 “후보선택도우미(http://vote.ccej.or.kr/)”를 운영하고 있다.

경실련이 운영하는 <후보선택도우미>는 사회적으로 또는 유권자들의 관심이 높은 148개 주제를 각 정당 후보자들에게 질의하여 받은 답변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답변 중 각 후보들의 정책의 유사성과 차이성이 있는 15개 주제를 선별하였고, 유권자들은 각 질문에 대해 <찬성> <반대> <기타> 중 하나를 선택하면 자신과 정책성향이 가장 일치하는 후보자를 보여준다.

이 <후보선택도우미>는 선거기간 동안 국민들은 민생위기 극복과 국가비전을 제시할 후보를 기대하고 있었지만 정착 대선 후보자들의 비리의혹, 편가르기, 말바꾸기, 막말로 인해 정책적 차별성을 파악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자신과 입장이 비슷한 후보자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주요 4개 정당의 후보자들이 경실련의 질문에 답변을 148개 정책을 분석하였는 데, 가장 높은 일치도를 보인 후보는 이재명-심상정 후보로 81개(54.7%)였으며, 가장 낮은 일치도는 윤석열-심상정 후보로 25개(16.9%)로 나타났다.



이재명-심상정 후보는 4개분야(경제, 부동산국책, 사회복지교육, 통일외교)에서 정책 일치도가 가장 높았고, 정치사법분야에서는 심상정-안철수 후보의 정책일치도가 가장 높다. 반면 윤석열-심상정 후보는 경제, 정치사업분야에서 일치도가 가장 낮고, 심상정-안철수 후보는 부동산국책에서는 일치답변이 0개이고, 통일외교분야 1개로 가장 낮다. 사회복지교육 분야에서는 윤석열-안철수 후보의 일치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경실련의 148개 질문 중 모든 후보가 찬성한 정책은 9개로 ▲자사주 분할 신주 배정 금지 ▲동일노동 동일임금 원칙 적용 ▲농업 직불제 예산확대 및 지급유형 다변화 장치 강구 ▲가공식품 원재료 원산지 예외없이 표시 ▲GMO 표시 대상을 가공식품과 GMO 사료로 사육하는 축산물까지 전면 확대 ▲친환경 학교급식 전면실시 ▲농업 관련 외국인노동자 규모와 체류기간 확대 및 공적관리 강화 ▲연금개혁을 위한 사회적 대타협기구 구성 ▲민간인 출신 국방부 장관 임명가능이었다.

그리고 모든 후보가 반대한 정책은 3개로 ▲대법관의 민간업체 영리 취업(대형로펌 등) 제한 완화 ▲3천만원 이하 소송사건 판결이유 생략가능 ▲통일부 폐지였다. 부동산국책분야는 찬성, 반대가 일치하는 경우가 전혀 없다.

경실련은 앞으로도 20대 대선이 국민들을 위한 정책선거·공정선거로 귀결될 수 있도록 민생안정 및 부패근절 등을 위한 개혁과제에 대한 후보들 답변비교, 공약평가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첨부파일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