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중계] 의료중재원 공정성·투명성 촉구 환자시민단체 기자회견

관리자
발행일 2022.04.19. 조회수 13156

 

의료중재원 공정성·투명성 촉구 환자시민단체 기자회견


❑ 일시 : 2022.04.20.(수), 10:30


❑ 장소 : 경실련 강당 (유튜브 생중계)


 

 

 



내일(20일) 오전 10:30 경실련 강당에서 건강세상네트워크,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한국환자단체연합회가 “의료중재원 공정성·투명성 촉구 환자시민단체 기자회견”을 공동으로 개최합니다.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이하 의료중재원)은 환자와 의료진 간 의료분쟁을 신속하고 공정하게 해결하기 위한 공공기관입니다. 소송을 통해 분쟁을 해결할 수 있지만, 금전과 시간상의 부담이 크고 무엇보다 피해자가 직접 의료사고의 원인이나 의료인 과실 등을 입증하기 어렵다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의료사고 피해구제 및 의료분쟁 조정 등에 관한 법률」(이하 법)에 따라 설립되었습니다.

지난 1월 17일 경실련은 피해자와 공동으로 의료중재원의 상임감정위원(의사) 3명을 경찰 고발했습니다. 분쟁 조정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의료감정서 작성 시 의료과실을 은폐·조작했다는 혐의로, 경찰은 4월 6일 의료중재원을 압수수색하여 수사가 진행 중입니다.

이번 공동기자회견은 의료중재원에 소비자권익위원(환자·시민단체 추천)으로 참여하는위원들이 직접 감정과정에서 나타난 문제를 제기하고, 문제 사례 발표 및 대책을 촉구하는 자리로 마련했습니다. 기자회견에는 한국환자단체연합회 안기종 대표와 양현정 이사, 건강세상네트워크 김재천 상임활동가, 경실련 송기민위원, 신현호위원이 참석합니다. 많은 관심과 취재 부탁드립니다.
 
첨부파일 : 기자회견 보도자료
 

2022년 4월 19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문의 : 경실련 사회정책국(02-766-5624)

첨부파일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