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카드와 이마트에 가맹점 수수료 관련 자료 요청

관리자
발행일 2004.08.26. 조회수 2575
경제

BC카드와 이마트 제출자료를 외부기관에 분석 의뢰 후 합리적 해결 촉구 예정


최근 가맹점 수수료 인상 문제와 관련, BC카드가 이마트에 9월1일부터 가맹점 수수료를 인상하겠다고 최후통보를 하였으며, 한편 대부분의 카드사들과 유통업체들이 이에 가세하면서 수수료 인상 갈등은 카드사와 가맹점간의 전면전 양상을 보이고 있다.


카드사와 가맹점 간에 사적계약으로 체결되는 가맹점 수수료에 대해 당사자들이  충분한 협상을 통한 합리적인 조정과정 없이 극단으로 치닿는 것은 매우 우려스러운 상황이 아닐 수 없다. 무엇보다도 양자 간의 이같은 갈등으로 인해 그 전적인 피해를 소비자들이 입게 되는 것은 명약관화하다.


이에 <경실련>은 이와 같은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이 문제의 보다 원만한 해결을 위해 적정한 가맹점 수수료 책정과 관련한 근거 자료를 BC카드와 이마트에 각각 요청하였다.


<경실련>은 양측으로부터 가맹점 수수료 책정과 관련한 근거자료를 제출받은 후, 믿을 수 있는 제3기관에 이 자료에 대한 분석을 의뢰하여, 그 결과에 따라 합리적인 해결을 촉구할 예정이다.


이후 <경실련>은 필요하다면 카드사, 가맹점, 감독기관 등이 참여하는 공개 토론회를 개최하고 카드사와 가맹점의 수수료 조정에 관한 합리적 대안과 제도개선안을 제안할 예정입니다.


[문의 : 정책실 경제정책팀 3673-2141]


  # 별첨 : BC카드 자료요청 내역 
              이마트 자료요청 내역

첨부파일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