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사회적 책임 헌장

경실련
발행일 2024-05-14 조회수 39610

시민단체 사회적 책임 헌장


 우리는  공익성,  자발성,  자율성  및  독립성의  가치를  추구하는  비정부ㆍ비영리 시민단체들로서 인권과 정의, 평화, 지속가능성 및 기타 공공의 이익을 증진시키기 위해 활동한다.

 우리는,  평화롭고  환경적ㆍ사회적으로  지속가능한  사회,  일한만큼  대접받고  사회적 약자들이 보호받는 정의로운 사회, 효율과 형평이 균형을 이루며 성장하는 사회를 추구한다. 우리는 안전하며, 인간으로서의 최소한의 품위를 유지할 수 있고, 지역, 인종, 성, 종교 등에 관계없이 평등한 권리를 누릴  수  있는  사회를  지향한다.  우리는  독립적이고  자유로우며 연대와  박애정신에  근거한  자발적 시민참여가 폭넓게 이뤄지는 건강한 시민사회의 형성을 위해 노력한다. 성숙한 시민사회가 우리사회의 건강하고 지속적인 발전을 이끌어낼 것으로 믿는다.

 우리가  행동할  권리는  보편성이  인정되고,  대한민국  헌법이  보장하는  의사표현,  집회 및  결사의 자유에 기초하며, 사회의 민주적 발전에 기여하는, 우리가 추구하고 촉진하려는 가치들에 근거한다.

우리는 시민주권의 원리에 입각하여 정치ㆍ경제ㆍ사회적 제반 기관들의 힘의 오ㆍ남용을 감시하고 견제하는  동시에,  이들과의  사회적  공익  증진을  위한  협력을  추구한다. 우리는 공공의  이익을 촉진하기 위한 정부의 역할과 책임을 우리가 보완할 수 있으나 대체할 수는 없음을 인정한다. 우리는 정부,  기업  및  다른  사회적  기관들이  해결할  수  없거나 하려하지  않는  문제와  이슈들을  제기하고 대안을  제시한다.  우리는  연구,  조사,  주장과 집합행동  및  그  밖의  활동들을  통해  우리의  사명을 이루고자  하며,  뜻을  함께  하는 단체들과의  연대가  목표의  성취에  기여할  수  있을  때에는  그런 단체들과 함께 행동한다. 우리는 건설적인 도전을 통해 우리의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다고 믿는다.

 우리의 정당성은 우리의 활동의 질과 시민적 지지에 달려 있다. 우리는 공공의 권익 증진에 관련된 사안에 반응하고 우리의 활동과 성과에 대한 책임성을 제고함으로써 우리의 정당성을 확보하려 한다. 우리는  우리의  조직과  활동에  관한  정보를  시민들에게  공개하고, 시민들의  의견에  겸허하게  귀를 기울이며, 이를 토대로 지속적인 내적 혁신을 통해 책임성을 증진시키려 한다.

 우리는 모든 활동을 수행함에 있어 보편적 가치를 존중한다. 우리는 시민들의 필요와 역할기대에 성실히  부응하기  위해  시민중심으로  생각하고  활동하며,  실사구시의  정신에 따라  현실에  기초한 합리적  대안을  추구하고  합의의  과정을  존중한다.  우리는 윤리적으로  건전하고,  장기적으로 효과적이며, 지속가능한 발전을 담보할 수 있는 원칙에 근거하여 활동한다. 우리는 정치ㆍ경제적 및 제반 사적이익으로부터 독립성을 이루고, 양심을 따르며, 전문성을 지키기 위해 노력한다.

 우리는 조직구조, 사명, 정책 및 활동에 대해 개방성과 투명성을 유지하며, 모든 부정과 부도덕한 행위에 반대하고 함께 일하는 시민들의 존엄성과 인권을 존중함으로써 높은 도덕성을 유지한다. 

 우리는 민주적인 의사결정구조를 확립하고 시민들과의 의사소통에 힘쓰며 시민들의 제안과 참여를 촉진한다.  우리는  재정의  건전성과  지속가능성을  추구한다.  단체의  사명에 근거하여  정직하게 모금하고, 투명하고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사용한다. 우리는 재정 및 인적자원 등 조직 내부 관리에 있어 효율성과 탁월성을 추구하며 자원봉사자와 상근자의 권리를 존중하고 모든 차별을 배제한다.

 우리는 이 헌장에 서명함으로써, 이 헌장과 행동규범을 준수하고 우리가 추구하는 책임성의 가치를 더욱 촉진해 나갈 것을 약속한다.

2007 년 6 월 26 일  
시민단체 사회적 책임운동(준)  
경실련, 기윤실, 녹색미래, 대한 YWCA 연합회, 흥사단

*전문은 첨부파일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Attachments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