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청년포럼]한국 청년의 국제자원활동 성찰(28일)

관리자
발행일 2007.04.11. 조회수 891

'해외자원봉사'라는 이름으로 더욱 익숙한 다양한 형태의 국제자원활동에 참여하는 한국의 청년/대학생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국제자원활동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다는 것은 그만큼 우리의 국력이 커지고 시야가 넓어졌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국제자원활동은 참가자 본인에게 좋은 경험이 될 뿐 아니라, 해외에서 지구촌 공동체의 일원으로 의미 있는 활동을 하고 한국의 '국위를 선양'하기도 하는 등 많은 장점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국제자원활동이 급격하게 팽창하면서 여러 가지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더 늦기 전에 우리가 그동안의 국제자원활동을 점검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나가는 데만 신경을 쓴 나머지 본질이 잊혀지지는 않았는지, '봉사'라는 미명하에 우리의 것을 일방적으로 강요하거나 현지인의 문화와 자긍심을 해치는 일은 없었는지 뒤돌아볼 때입니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와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ODA Watch”는 오는 4월 28일(토) 2시부터 서울 YWCA 4층 대강당에서 ‘한국 청년의 국제자원활동 성찰’을 주제로 제2차 유네스코 청년 포럼을 개최합니다. 이번 포럼에서는 특히 우리나라 국제자원활동에서 발생한 다양한 문제들을 짚어보고 대안을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국제자원활동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참가신청은 27일(금)까지 이름, 소속, 연락처(전화, 이메일)를 youth@unesco.or.kr로 보내 사전 참가신청을 해주십시오.
 
 
2차 유네스코 청년포럼 "한국청년의 국제자원활동 성찰" 

주 최 : 유네스코한국위원회, 경실련 ODA Watch
일 시 : 2007년4월 28일(토) 오후 2시-6시
장 소 : 서울 YWCA 4층 대강당
(약도보기)

문 의 :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청소년팀 (전화:02-755-9068 /이메일:youth@unesco.or.kr) 
  
<일정>

1부. 강연 (14:00-14:50)
「Our Common Future and Youth Volunteers, 국제자원활동과 공동의 미래」
- Mr. Edward Reed (Asia Foundation 한국대표), 《통역 없음》

2부. 발제 (14:50-16:10)
- 청년의 국제자원활동 현황과 과제 - 강종안,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청소년팀
- 장기 프로그램(KOICA, NGO) - 하재웅, KOVA / ODA Watch 청년단원
- 단기 프로그램(정부, 단체, 대학, 기업 등) - 김동훈, 지구촌공생회
- 종교 NGO와 국제자원활동 - 이주영, 고려대대학원 사회학과

3부. 지정토론 (16:20-17:20)

4부. 종합토론 (17:20-18:00)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이 필요합니다. 여러분이 국제자원활동(해외자원봉사)에서 경험한 문제점과 장점, 그리고 다른 사람에게 권하고 싶은 좋은 프로그램들을 알려주세요. 의견을 모아 포럼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단, 포럼에서는 실명이 공개되지 않습니다). 우리 모두의 경험과 의견이 우리나라 국제자원활동의 문제점들을 고치고, 더 나은 모습으로 발전해나가는 데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