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주요정책사안에 대한 전문가 설문결과 및 후보 정책비교
1. 경실련은 16대 대선을 맞아 대선후보들의 정책과 공약을 검증, 유권자의 선택을 돕기 위한 정책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2. 이번에 경실련은 각 분야 전문가를 대상으로 13개 대선 주요 정책사안에 대해 가장 적절하고 바람직한 정책방안이 무엇인가에 대한 전문가 정책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본 조사에는 297명의 각 분야 전문가가 참여하였으며 13개 주요 정책사안에 대한 선호도 조사결과를 각 유력 후보의 정책입장과 면밀히 비교, 분석하였습니다.
3. 비교분석결과 <의약분업 개선방안>에 있어서는 전문가,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 민주당 노무현 후보 공히 의약분업의 원칙, 기조를 유지하면서 정착시켜가되 문제점을 보완해가야 한다는 데에 의견이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전문가 다수의 의견과 어느 한 후보의 정책이 일치하는 경우에 있어서는 <수도권 집중문제 해소 방안> 1개 정책분야에서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의 정책이 전문가 집단 다수 의견과 일치하고 있으며 <집단소송제 도입의 방안>, <금융소득종합과세제도 개선 방안>, <상속, 증여세 완전포괄주의 전환>, <교원정년 현행 유지> <교육평준화 정책의 보완방안> 등 5개 분야에서는 민주당 노무현 후보의 정책이 전문가 집단의 다수 의견과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 그 외 6개 분야의 정책사안에 대해서는 전문가 집단 다수의 의견과 특정 후보의 정책이 일치하지는 않는 경우에는, 각 후보의 정책적 방향성과 지향성이 전문가 정책선호 도 조사결과에 어느 정도 근접해 있는가를 분석하여 제시하였습니다.
<16대 대선 주요 정책사안에 대한 유력후보 입장 및 전문가 설문조사결과>
<정치분야>
■ 정치자금 기부자 실명공개 여부에 대한 입장
정치자금 투명화 : 기부자 실명공개방안 |
전문가 (%/명) |
이회창 |
노무현 |
||
공개 ∨ ∧ 비공개 |
100만원이하도 모두 공개 |
41.8 |
124 |
|
|
100만원 이상 공개 |
41.1 |
1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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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0만원보다는 높은 기준으로 공개 |
11.4 |
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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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치자금 기부자 실명공개 반대 |
3.7 |
11 |
|
|
<무응답 0.7% / 잘모르겠다. 1.3%>
■ 특별검사제도 상설화에 대한 입장
권력형 비리 근절 : 특별검사제도 운영방안 |
전문가 (%/명) |
이회창 |
노무현 |
|||||
불필요 ∨ ∧ 상설화 |
검찰이 잘하고 있어 특검제도 불필요 |
1.7 |
5 |
|
|
|||
현행대로 사안별 개별입법에 의한 특검제 운영 |
42.4 |
126 |
|
|
||||
상설화 |
검찰의 변화를 촉구할 수 있게 5년간 한시적 상설화 |
54.2 |
24.9 |
161 |
74 |
|
|
|
검찰상황과 관계없이 상설화 |
29.3 |
87 |
|
|
<무응답 1.3% / 잘모르겠다. 0.3%>
■ 국가보안법 개폐방안에 대한 입장
국가보안법 개폐 방안 |
전문가 (%/명) |
이회창 |
노무현 |
||
유지 ∨
∧ 폐지 |
현행 법체제를 그대로 유지 |
4.7 |
14 |
|
|
찬양고무죄 등 독소조항 일부 개정 |
16.2 |
48 |
|
|
|
인권침해, 남용의 우려가 있는 모든 조항 재검토, 대폭개정 |
34.3 |
102 |
|
|
|
기존 국가보안법은 폐지하고 대체입법 |
24.6 |
73 |
|
|
|
국가보안법 아예 폐지 |
18.2 |
54 |
|
|
<무응답 0.7% / 잘모르겠다. 1.3%>
<경제분야>
■ 출자총액제한제도에 대한 입장
출자총액제한제도 |
전문가 (%/명) |
이회창 |
노무현 |
||
강화 ∨ ∧ 폐지 |
현행 제도보다 강화하여 대기업의 부실경영,문어발식 확장 차단 |
46.8 |
139 |
|
|
대기업 지배구조 투명화 등 제반여건 마련시까지 현행 유지 |
36.0 |
107 |
|
|
|
즉각 폐지보다 대기업의 현황을 감안하여 단계적 완화 후 폐지 |
12.8 |
36 |
|
|
|
기업활동을 과도하게 규제하므로 즉각 폐지 |
2.7 |
8 |
|
|
<무응답 1.0% / 잘모르겠다 0.7%>
■ 집단소송제도 도입에 대한 입장
집단소송제도도입 |
전문가 (%/명) |
이회창 |
노무현 |
||
반대 ∨ ∧ 찬성 |
소송남발 등으로 기업활동 위축시켜 반대 |
4.0 |
12 |
|
|
기업의 도산우려가 있어 기업투명성 확보 후 도입 |
12.8 |
38 |
|
|
|
증권분야 즉각 도입, 시행 후 문제를 보완하면서 점진적 확대 |
41.8 |
124 |
|
|
|
피해당사자 권리구제를 위해 환경분야 등 전분야에 조속히 도입 |
38.4 |
114 |
|
|
<무응답 1.3% / 잘모르겠다 1.7%>
■ 산업자본의 은행소유지분제한에 대한 입장
은행소유지분제한제도 |
전문가 (%/명) |
이회창 |
노무현 |
||
페지 ∨ ∧ 강화 |
산업자본은행주식소유제한은 타당하지않음 한도확대 또는 폐지 |
4.7 |
14 |
|
|
현 10% 한도는 충분히 견제가능, 허용무방 |
13.8 |
41 |
|
|
|
내외국인 역차별 해소차원에서 10% 인정, 의결권 4%로 제한 |
32.0 |
95 |
|
||
은행의 사금고화 우려, 4%로 다시 하향조정 |
37.7 |
112 |
|
|
<무응답 2.4% / 잘모르겠다 9.4%>
■ 상속세, 증여세 완전포괄주의 전환에 대한 입장
상속세, 증여세 완전포괄주의 전환 |
전문가 (%/명) |
이회창 |
노무현 |
||
반대 ∨ ∧ 찬성 |
조세법률주의위배, 위헌소지, 상속증여세 납부전통수립 |
14.5 |
43 |
|
|
현행대로 유형별 포괄주의 유지 |
11.8 |
35 |
|
|
|
완전포괄주의 전환, 과세범위 확대,편법상속, 증여 방지 |
67.7 |
201 |
|
|
<무응답 2.7% / 잘모르겠다 3.4%>
■ 금융소득종합과세제도의 과세기준 조정에 대한 입장
금융소득종합과세 강화 |
전문가 (%/명) |
이회창 |
노무현 |
||
유지 ∨ ∧ 강화 |
현행 과세기준 4000만원 유지 |
24.2 |
72 |
|
|
금융시장 구조를 고려 장기적 검토 |
19.5 |
58 |
|
|
|
2000만원으로 하향조정, 과세강화 |
48.5 |
144 |
|
|
<무응답 2.4% / 잘모르겠다 5.4%>
<사회분야>
■ 의약분업에 대한 입장
의약분업 |
전문가 (%/명) |
이회창 |
노무현 |
||
폐지 ∨ ∧ 지속 |
의약분업 폐지, 과거로 환원 |
7.1 |
21 |
|
|
현 강제분업은 폐지, 임의분업으로 전환 |
10.4 |
31 |
|
|
|
의약분업의 원칙은 유지, 문제점 개선보완 |
67.3 |
200 |
|
|
|
현재의 제도 그대로 유지 |
10.4 |
31 |
|
|
<무응답 3.4% / 잘모르겠다 1.3%>
■ 근로시간단축에 대한 입장
근로시간단축방안 |
전문가 (%/명) |
이회창 |
노무현 |
||
시기상조 ∨ ∧ 적극 도입 |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시기상조, 논의필요 없음 |
7.4 |
22 |
|
|
법제화나 정부주도보다 노사간 합의를 전제로 시행 |
36.4 |
108 |
|
|
|
지금 법제화하여 시행하되 기업규모, 여건에 따라 시기조정 |
38.7 |
115 |
|
|
|
우선 법제화 후 전면시행하고 부작용은 차차 보완 |
13.8 |
41 |
|
|
<무응답 3.0% / 잘모르겠다 0.7%>
■ 고교평준화 정책에 대한 입장
고교평준화 정책 |
전문가 (%/명) |
이회창 |
노무현 |
||
폐지 ∨ ∧ 지속 |
시장중심으로 전환하고 평준화 폐지 |
19.9 |
59 |
|
|
평준화 정책 유지하되 사립학교의 자율성 강화, 학교선택권 강화 |
25.9 |
77 |
|
|
|
평준화의 기본틀 유지, 일부 특수학교확대를 통해 문제점 보완 |
36.7 |
109 |
|
|
|
큰 문제가 없어 그대로 제도 유지 |
15.2 |
45 |
|
|
<무응답 2.0% / 잘모르겠다 0.3%>
■ 수도권집중완화, 지역균형발전방안에 대한 입장
수도권 집중완화, 지역균형발전 |
전문가 (%/명) |
이회창 |
노무현 |
|
대기업 본사를 지방으로 이전하도록 유도 |
7.4 |
22 |
|
|
일부중앙부처, 공기업, 정부산하단체, 국공립대학 이전 |
51.9 |
154 |
|
|
행정수도 지방이전 |
32.3 |
96 |
|
|
현재의 정책기조 그대로 유지 |
2.0 |
6 |
|
|
<무응답 3.4% / 잘모르겠다 3.0%>
■ 교원정년 조정에 대한 입장
교원정년조정 |
전문가 (%/명) |
이회창 |
노무현 |
||
하향 ∨ ∧ 연장 |
현행 정년보다 더 하향조정 |
15.5 |
46 |
|
|
현행 교원정년 유지 |
40.7 |
121 |
|
|
|
63세로 우선 연장하고 65세까지 단계적으로 연장 |
21.9 |
65 |
|
|
|
65세로 바로 환원 |
17.5 |
52 |
|
|
<무응답 2.4% / 잘모르겠다 2.0%>
<후보 정책과 총괄비교>
16대 대선을 앞두고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 및 민주당 노무현 후보의 정책적 입장과 전문가 설문조사결과를 각각 비교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와 민주당 노무현 후보의 정책 모두 전문가 집단의 다수 입장과 일치하는 정책분야 : 1개 분야 (의약분업)
<의약분업 개선방안>에 있어서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 민주당 노무현 후보 모두 의약분업의 원칙적 기조를 유지하되 문제점을 개선, 보완한다는 입장이다.
전문가 전체 응답자의 67.3%인 200명이 <의약분업의 원칙이 지켜지도록 하면서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시행상의 문제점을 보완해야 한다>고 응답하였다.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는 <의약분업을 보완해서 발전시켜나가되 면밀한 평가를 거쳐 국민불편, 국민부담의 해소차원에서 문제점을 개선, 보완한다>는 입장이다.
노무현 후보 역시 <의약분업의 기본 틀을 유지하면서 제도 운영상의 문제점을 보완, 시행>한다는 입장이다.
2.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 또는 민주당 노무현 후보의 정책 중에서 어느 한 후보의 정책이 전문가 집단이 가장 선호하는 정책적 입장과 일치하는 정책분야
-이회창 후보의 정책과 전문가 집단의 선호정책 일치 분야 <수도권 집중문제 해소방안> 1개 분야
-노무현 후보의정책과 전문가 집단의 선호정책 일치 분야 <집단소송제 도입방안>, <상속, 증여세 개선방안>, <금융소득종합과세제도 개선방안>, <교원정년 조정방안> <교육평준화 정책 개선방안> 등 5개 분야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의 정책적 입장 중에서는 <일부중앙부처, 공기업, 정부산하단체, 국공립대학 이전을 통한 수도권 집중문제 해소 ; 51.9%> 1개 분야의 정책에 전문가 집단의 정책 선호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의 51.9%가 응답하여 이회창 후보의 수도권 집중문제 해소 방안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반면 민주당 노무현 후보의 <행정수도 이전>에 대해서는 32.3%의 전문가가 동의하고 있는데 다소 파격적인 노무현 후보의 정책에 대하여 전문가 집단이 신중한 입장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된다.
민주당 노무현 후보의 정책적 입장 중에서는 <증권관련 피해자 등 피해자 권리구제를 위한 집단소송제 도입 ; 41.8%>, <탈세방지 및 과세강화를 위한 상속, 증여세 완전포괄주의로의 전환 ; 67.7%>, <금융소득종합과세제도의 과세강화를 위한 과세기준 2000만원으로의 하향조정 ; 48.5%>., <교원정년 현행 유지 ; 40.7%> <교육평준화 정책의 보완방안 ; 36.7%>등 5개 분야의 정책에 대하여 전문가 집단의 정책선호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하여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는 <집단소송제도는 기업의 도산할 우려가 있어 반대한다는 입장 ; 4%>이다. <상속, 증여세의 완전포괄주의에 대해서는 현재와 같은 유형별 포괄주의를 유지하되 대상을 확대하면 된다는 입장 ; 11.8%>이다. 또 <금융소득종합과세제도에 대해서는 금융시장의 구조를 살펴 장기적으로 검토한다는 유보적 입장 ; 19.5%>이다. <교원정년은 단계적으로 다시 65세로 환원한다는 입장 ; 21.9%>이다. <교육평준화 정책은 큰 폭의 보완을 해야한다는 입장 ; 25.9%>이다. 구체적으로 보면 사립학교의 자율성을 강화하여 학부모, 학생의 선택권을 전면 보장하는 방향으로 가야한다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