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WL(ODA Watch Letter) 12호_20071031

관리자
발행일 2007.10.31. 조회수 390






































































[제12호] 2007.10.31.







OWL - ODA Watch Letter
OWL(ODA Watch Letter)은 경실련 ODA Watch의 월간 뉴스레터입니다.

   
 







 

OWL's VIEW
국제개발협력학회에 바란다.
지난 10월 19일 대학, NGO, 정부부처의 20인으로 구성된 국제개발협력학회가 창립되었다. 이로써 그동안 일방적이다 싶을 정도로 정부 위주로 수행되어 온 한국의 개발원조에 학술적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풍부하고 깊이있는 논의를 더해 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앞으로 국제개발협력학회가 해야 할 많은 과제들이 있겠지만 ODA Watch는 개발원조의 동반자로서 특히 몇 가지 당부하고자 한다.

 
 
 
























 

ODA Watch 포커스
버마 유혈사태에 관한 ODA 월례 토크

지난 10월 10일, ODA Watch는 매월 진행되는 NP(NGO Professional) 월례토크에서 버마 민주화 사태를 짚어보았다. 국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버마 난민활동가 마웅저씨를 모시고, 이번 사태를 통해 버마에 대한 개발원조활동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짚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ODA Watch 포커스
2007 세계빈곤퇴치를 위한 함성, 화이트밴드 캠페인
10월 17일 세계 빈곤퇴치의 날을 맞아 지구촌 곳곳에서 '화이트밴드 캠페인'이 열렸다. 우리나라에서도 '세계 빈곤퇴치를 위한 화이트밴드 콘서트'를 비롯하여 다양한 이벤트가 열렸다. 관심있는 이들은 이미 10월부터 온라인과 거리 곳곳에서 화이트밴드 캠페인 이벤트를 접할 수 있었을 것.

 
 
























 

ODA Watch 포커스
제 5회 한일시민사회포럼_양국의 국제사회에 대한 책임
제 5회 한일시민사회포럼이 지난 10월 6일부터 9일까지 대방동 서울여성프라자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포럼에서는 한일 양국의 시민사회인사 5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동북아시아 공동체 형성을 위한 시민사회의 역할”을 큰 주제로 이에 관련된 3가지 소주제에 대해 토론이 진행되었다.

 
 
























 

ODA Watch 포커스
노르웨이, 그 아름다운 연대: 노르웨이 원조 기관 탐방
ODA/GNI 비율 0.92% 달성, 100%의 부채탕감 제공  등 올바른 원조의 지향점으로 평가되는 인도주의적 원조를 일찍부터 실현하고 있는 원조 선진국 노르웨이. 노르웨이의 해외원조를 담당하고 있는 UNA, NORAD, NCA 등 세 기관 및 NGO를 방문하였다.

 
   
 







 

지금 정부는
한국 ODA의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한 토론회
2007년 10월 5일 대통령자문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주관으로 한국 ODA의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한 토론회가 열렸다. 공적개발원조(ODA)가 지속가능발전 실현을 위한 핵심적인 도구라는 공통된 인식 위에서 시민사회, 정부 각 부처,  정책연구기관 등 각계 전문가들이 참석하여 논의에 임했다.
-------------------------------------------------------------------------------------------
ODA 철학과 기본원칙을 위한 회의
외교통상부는 지난 10월 12일 한국 공적개발원조(ODA) 정책의 이념과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우리의 ODA 철학'이라는 주제로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에는 시민단체, 민간전문가, 학계, 정부기관을 대표하는 관련인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었다.

 
 
 




















 OWL이 만난 사람

국제개발협력학회 임현진 교수
지난 10월 19일 창립된 국제개발협력학회의 초대 학회장인 임현진 교수를 만나보았다.

 




                                              

LG글로벌챌린저 대학생탐방단
한국형 ODA 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아프리카에 다녀온 대학생탐방단 4인을 만나보았다.

 
 
























 

해외 현장의 목소리
케냐 엘레라이의 병원에서 - 박은정, 사랑의 봉사단 단원
'붉음'이라는 뜻의 엘레라이. 건기에는 붉은 모래가 휘몰아치고 물을 긷기 위해 하루에 한 시간이 넘는 거리를 이동해야 하는 메마른 땅이다. 보건시설이 전무했던 그 곳에서 지역주민들에게 도움을 손길을 뻗치고 있는 사랑의 병원 박은정 매니저의 이야기를 전한다.  
 

 
   
 







  연재기사
ODA Watch NP(NGO Professional) 연구팀 프로젝트
"우리는 왜 해외봉사단에 주목하는가?" -2-
한국국제협력단(KOICA)에서 진행하는 해외봉사단사업은 우리나라에서 단일기관에서 파견되는 봉사단 중 가장 규모가 크고 ODA에서 차지하는 비율도 20%를 넘어서고 있다. 이에 한국 해외원조의 1/5을 담당하고 있다고 할 수 있는 KOICA 봉사단의 선발과정에 관련된 현황과 문제점을 짚어보고자 한다.
 
 
 































[NGO현장]
World Development Movement







[지구촌 ODA Watch]
세계개발센터
대외원조에 대한 조사와 분석















[International Events]
2007년 10월 - 2008년
국제회의 캘린더







[굿소스]
New Internationalist
세계를 보는 또다른 시각

 
 








- ODA Watch는 정책토론, 교육과 홍보, 국내외 네트워킹을 통해, 한국의 ODA(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공적개발원조)가 개도국의 빈곤퇴치와 경제사회개발을 위해 효과적이며 효율적으로 사용되도록 감시하고 국민적 지지기반을 확대하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 OWL을 다른 분께 추천하시거나, 기사를 제공하실 분은
iccej@ccej.or.kr로 이메일 주세요.

Copyright (C) 2007 ccej.or.kr All Rights Reserved.
수신거부를 원하시면 [수신거부]를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