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범석 ‘10만 일자리창출’ C, 박준영 ‘사회안전망강화’ B

관리자
발행일 2006.05.23. 조회수 2108
정치

 역대 지방선거에서 전남지역은 늘 민주당의 독무대였다. 판세를 보면 이번 전남지사 선거에서도 민주당이 선두에 섰고, 열린우리당이 이를 추격하는 양상이다. 민주노동당은 농·어민을 기반으로 세 확장을 노리고 있다. 한나라당도 이번에는 후보를 내며 호남지역 거점 마련에 나섰다. 전남은 타 지역에 비해 농·어업과 노인층의 비중이 높아 후보들의 공약도 농·어업 육성, 노인복지 향상 등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서범석 ‘임기내 10만개 일자리 창출’ C 
박준영 ‘사회 안전망 강화 방안’ B


 


◆3대 핵심 공약=후보들이 내세우는 3대 핵심 공약에 대해 검증단이 매긴 점수는 인색했다. 열린우리당 서범석 후보(CCC)와 민주노동당 박웅두 후보(CBD)가 상대적인 우위를 보였다. 그러나 한나라당 박재순 후보(CCD) 및 민주당 박준영 후보(DCC)와 큰 차이가 없다.


 


 후보들은 ▲농림축수산업을 2차 산업으로 전환(서범석) ▲시설 농기계 장기저가임대제 도입(박재순) ▲전남을 친환경 생명산업의 메카로 육성(박준영) ▲농업을 환경친화적 신 성장동력으로 육성(박웅두) 등 농·어촌 지원 정책을 공통적으로 내놓았다. 이들 공약에 대한 검증단의 평가도 한결같이 C등급이다.


 


 서 후보는 또 ▲임기 내 10만개 일자리 창출 ▲전남 에듀토피아 건설 등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웠지만 검증단은 “정책 수단이 기존 정책을 나열한 수준이고, 지역의 여건을 고려하지 못한 공약”이라는 지적과 함께 C등급을부여했다. 박재순 후보가 제시한 ▲도시민의 전원 회귀촌 조성 공약은 “생산에 기반한 인구 유입 정책수단이 결여돼 있다”는 이유로 D등급을 받았다.


 


 박준영 후보는 “전남 전역을 1시간 생활권으로 만들기 위해 교통망을 확충하겠다”고 밝혔지만 검증단은 “전남도의 재정에 비춰볼 때 현실성이 결여된 공약”이라며 D등급을 줬다. 또 노인행복 프로젝트도 “새로운 내용이 거의 없다”는 지적을 받았다.


 


 민노당 박웅두 후보가 제시한 ▲도민의 도정 참여 제도적 보장은 핵심 공약 중 가장 높은 B등급을 받았다. 평가단은 “주민참여 확대와 투명행정을 위한 의지 및 수단이 비교적 명확하다”고 호평했다.


 


◆분야별 공약=후보들의 공약은 분야별로 각각 강점을 가진 것으로 평가됐다. 서 후보는 주택·도시와 주민참여 분야에서 모두 C등급을 받았지만 ▲사회복지 예산 확충 방안 공약은 사업별로 구체적인 예산을 제시함으로써 A등급을 받았다. 또 ▲사회 안전망 강화 방안(B등급)도 “전체적으로 뚜렷하게 정책방향을 제시했다”고 평가됐다.


 


 검증단은 박준영 후보와 박웅두 후보의 ▲주민참여 확대 방안에 대해서도 “주민예산제에 대한 의지가 강하고 구체적인 로드맵을 제시하고 있다”며 A등급을 부여했다. 박준영 후보는 ▲사회안전망 강화 방안에서, 박웅두 후보는 ▲위원회 투명성제고 방안에서 각각 B등급을 받았다.


 


◆재정계획=한나라당 박재순 후보를 제외한 나머지 세 후보는 재정계획도 비교적 알차게 계획한 것으로 평가됐다. 평가단은 박웅두 후보의 재정계획에 대해 “총재정규모에 대한 추계 및 관리는 이루어지고 있다”는 평가와 함께 A등급을 줬다. 또 서범석 후보의 재정 계획은 개별 사업과 총 재정규모에 대해 상세한 추계를 통해 B등급을 받았다. 평가단은 박준영 후보에게도 B등급을 부여하면서 “재정팽창의 우려가 있지만 제시한 대안을 실행만 한다면 문제는 없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박영출 기자)


 


[문의 : 시민입법국 02-3673-2145]


 


<경실련-문화일보 후보공약 검증 관련기사>

(1) 서울시장      (2) 경기지사       (3) 인천시장     (4) 강원지사
(5) 제주지사      (6) 대전시장       (7) 충남지사     (8) 충북지사
(9) 광주시장      (10) 전남지사     (11) 전북지사    (12) 부산시장
(13) 경남지사    (14) 울산시장      (15) 대구시장    (16) 경북지사

첨부파일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