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지구촌포럼] 개발과 인권, 그리고 안보 (18일)

관리자
발행일 2006.05.11. 조회수 834

제1회 지구촌포럼
<국제 개발의 흐름: 개발과 인권, 그리고 안보>

일시: 2006년 5월 18일 (목) 오후 7-9시
장소: 명동 유네스코회관 10층 회의실
강사: 박경서박사 (대한민국 인권대사)
 


새천년을 맞아 191개 유엔회원국은 인권과 개발의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모든 나라가 힘을 합해 세계빈곤을 퇴치하고 지속가능한 개발을 이루어내자는 새천년개발목표(MDG)를 채택하였습니다. 오늘날 세계 각국 정부와 유엔, 개발은행, 개발NGO들은 2015년까지 MDG의 구체적인 목표들을 달성하기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MDG에 포함된 절대빈곤, 기아, 초등교육, 유아와 산모의 보건, 에이즈와 말라리아 등 전염성 질병, 식수와 위생시설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인간의 기본적 인권을 실현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기본권이 실현되지 못할 때 인간안보에 위협을 받고, 결국 세계안보에도 위협요소가 됩니다.

지구촌포럼에서는 20여 년간 제네바에 본부를 두고 있는 WCC(세계교회협의회)에서 일하면서 아시아의 빈곤과 개발문제에 깊숙이 관여해 오신 박경서박사를 모셔서 그간의 국제개발의 흐름이 어떻게 변화되어 왔고, 국제사회에서 개발과 안보, 인권에 관해서는 어떤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특히 대한민국 인권대사로서, 인권에 기반한 개발이 왜 중요하며 개발이 인권실현에 어떻게 기여하는지에 대해 유익한 말씀을 해주시리라고 기대합니다.

국제개발에 직접 참여하는 단체뿐만 아니라, 국내의 다양한 사회이슈를 위해 활동하는 단체에서도 많이 참석하셔서 국제개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경험과 생각을 함께 나누는 자리가 되기를 바랍니다.

[문의 : 국제연대 김도혜 간사 02-766-5623]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