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11] 아파트 분양가심사위원회, 시민단체는 빠져라?

관리자
발행일 2007.04.17. 조회수 400








 



























































 * Newsletter [2007 - 11호]  

 














::::: 2007년 4월 12일(목) :::::

안녕하세요.
경실련 통일협회 민족화해아카데미가 4월 24일 개강합니다. 이번이 벌써 19번째인데요. 
이번 아카데미는 " 남북교류협력을 넘어 한반도 평화로"라는 주제로 통일과 한반도 평화 분야에 최고 전문가들의 강의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현재 수강생을 모집 중에 있으니 관심 있으신 회원님들은 신청하세요.

 



















 

         Overview

   


정치.정당과 시민단체, 어떤 책임성 관계를 형성할것인가
NGO 사회적 책임의 정립 방향을 위한 연속 토론회 1
경실련 등 시민단체가 결성한 NGO사회적 책임운동 준비위원회는 NGO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정립방향을 위한 연속 토론회를 마련, 그 첫 번째로 10일 오전 “정치.정당과 시민단체, 어떤 책임성 관계를 형성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다.
박병옥 경실련 사무총장은 현재 시민단체들이 정부기관,정당과의 관계 측면에서 가장 심각한 비판과 도전에 직면해 있으며 관계의 왜곡을 가져온 원인 분석과 함께 책임적 관계로 가기 위한 각 주체의 개선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more)




















 

         CCEJ 칼럼

   


아파트 분양가심사위원회, 시민단체는 빠져라?
껍데기 분양가심사위원회로는 집값안정도, 분양가 인하도, 건설업자들의 폭리 근절도 불가능

얼마전 국회는 분양가심사위원회 관련 주택법 개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그런데 이게 웬일인가요, ‘시민단체는 빠져라’입니다.
사실 경실련은 부동산 가격 안정을 위해 노력해 왔지만, 분양원가공개가 핵심 주장은 아니었습니다. 핵심 주장은 주택을 ‘완공 후 분양’하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정부를 비롯하여 선분양에서 이익을 챙기는 건설사, 언론 등 집단들은 후분양의 ‘후’자만 들어도 깜짝깜짝 놀라면서, 곧 주택시장이 붕괴될 것처럼 엄포를 놨습니다.(more)




















 

         대화 & 공감

   


미디어 시대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인터뷰] 경실련 미디어워치 한상희 팀장

미디어는 진화한다. 온 동네 아이들이 모여앉아 넋 놓고 흑백TV를 보던 때는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의 이야기다. 이제는 휴대 인터넷(Wibro)으로 TV를 본다. 버스를 타면, 손에 쏙 들어오는 휴대용 기기를 이용하는 모습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이제 미디어는 우리의 생활 전반을 장악하고 있다. 언제 어디서나 우리는 미디어를 접한다.
그렇다면 ‘미디어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이, 미디어를 대하는 바람직한 태도는 무엇일까? 미디어워치(Media Watch)의 한상희 팀장을 만나 미디어 모니터링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more)




















 

          10만 서포터즈

   

10만 서포터즈에 대한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지난 2주동안 진행된 경실련 상근자와의 일대일 전화에 응해주신 서포터즈님들께 감사드립니다.








4월 12일 17시 현재
아파트값 거품빼기 국민행동 '10만 서포터즈'에
모두
4641분이 참여해주셨습니다.

 




















 

         경실련 News

   

[성명] 의료계에 굴복한 복지부, 더 개악된 의료법 개정안 (4월11일)
[성명] 토공의 주택사업 참여는 원칙도 없는 이율배반 정책 (4월11일)
[공동논평] 생명보험협회의 공익기금 출연 방안, 대국민 사기극에 불과하다 (4월11일)
[공동논평] 삼성의 요구 받아쓰기한 증권선물거래소 상장 규정 개정 (4월10일)
[논평] 타이어용 합성고무 가격 담합 결과 발표에 대한 경실련 논평 (4월9일)
[성명] 소록도 연도교 상판 붕괴 사고 관련 경실련 입장 (4월6일)
[공동논평] 상장차익 배분 문제 은폐 위한 '사회공헌 추진방안' (4월6일)

<지역경실련 소식>
[포항] 포항시 행정기구설치조례 및 동조례 시행규칙 전부개정’에 대한 의견서 (4월12일)
[제주] 김태환 지사의 해군기지 로드맵에 대한 입장 (4월12일)
[대구] 밀라노프로젝트 정부보조금 횡령 사건 엄중 판결 및 예산환수 촉구 (4월10일)
[제주] 한·미 FTA 체결과정에서 보여준 도정의 역할 ‘실망’ (4월9일)
[순천] 순천시 환경센터 폐기물 처리방식 선정에 대한 입장 (4월2일)
[제주] 혁신 도시 지구 확대 이유를 분명히 밝혀라 (4월6일)




















 

         알려드립니다

   

[통일협회] 19기 민족화해아카데미 수강생 모집         4월 24일 개강
 ‘NGO 사회적 책임’의 방향 정립을 위한 연속 토론회  4월 17일, 18일 10:30 경실련 강당
[유네스코 청년포럼] 한국 청년의 국제자원활동 성찰  4월 28일 14:00 서울YWCA 대강당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