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기자회견] 송현동 부지 이건희 기증관 건립 졸속추진 반대 시민사회 기자회견

관리자
발행일 2021.12.22. 조회수 4938
도시개혁센터

[송현동 부지 이건희 기증관 건립 졸속추진 반대 시민사회 기자회견]


이건희 기증관 건립 졸속 추진 반대하는 8가지 이유


원칙도, 절차도, 명분도 없는 이건희 기증관 건립 졸속 추진을 반대한다!


 

∙ 일시/장소 : 2021.12.22(수) 오전 10시 30분 / 참여연대 느티나무홀


 



 

‘이건희 기증관 건립 졸속 추진 반대 시민사회단체모임’(이하 이건희기증관반대시민모임)은 이건희 기증관 설립 졸속 추진을 반대하는 시민사회단체의 모입니다. 이 모임에는 걷고싶은도시만들기시민연대, 경실련, 문화도시연구소, 문화연대, 서울시민연대, 서울환경운동연합, 솔방울커먼즈, 한국문화유산정책연구소 등 시민단체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 삼성에서 이건희 기증품에 대한 국가 기증을 결정한 이후에 이건희 기증관 건립을 둘러싼 다양한 쟁점들과 문제점들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제기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이건희 기증관 건립을 위해 원칙도, 절차도, 명분도 없는 방식으로 기증관 건립을 강행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논의와 합의의 과정은 민주주의 사회라면 반드시 거쳐야 되는 과정이며, 대규모 국가예산이 투입되는 만큼 사회적 공감대와 공론화 과정은 중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 점에서 지금처럼 원칙과 절차도 없이 막무가내식으로 진행되는 이건희 기증관 건립 졸속 추진을 막고, 원칙과 절차에 따른 과정을 밟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에 이건희기증관반대시민모임은 이건희 기증관 건립과 관련란 문제점과 쟁정들을 공론화하고, 민주적인 절차를 통해 원칙과 절차를 지키는 방식을 정부와 서울시에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습니다.

기자회견의 자세한 내용은 첨부자료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기자회견자료_이건희 기증관 건립 졸속 추진 반대하는 8가지 이유(20211222)
 

◾ 기자회견 순서 ◾

사회: 최희진(솔방울커먼즈)

◈ 발언: 박선영(문화연대), 황평우(한국문화유산정책연구소), 윤은주(경실련)

○ 이건희 기증관 건립 졸속 추진을 반대하는 8가지 이유

이유1_비정상적인 추진 속도와 사회적 공론화 부재
이유2_문화균형발전 원칙에 위배되는 수도권 집중 문제
이유3_송현동 부지 매입 및 등가교환 과정의 문제점
이유4_박물관 및 미술관 정책과의 충돌과 모호한 기증관의 정체성
이유5_시민의 공간으로서 송현동 부지의 역사·문화·사회적 가치와 충돌
이유6_관광수입창출을 위한 경제적 효과에만 지나치게 집중되는 문제
이유7_기증품의 검증과정 부재 및 구입과정에 대한 의혹
이유8_이건희 명칭 사용의 적절성과 삼성 특혜 논란 의혹

 

2021년 12월 22일


이건희 기증관 건립 졸속 추진 반대 시민사회단체모임


(걷고싶은도시만들기시민연대, 경실련 도시개혁센터, 문화도시연구소, 문화연대, 서울시민연대, 서울환경운동연합, 솔방울커먼즈, 한국문화유산정책연구소)


첨부파일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