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바람직한 선거구 획정과 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토론회 안내

관리자
발행일 2023.02.28. 조회수 44
인천경실련


1. 인천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경실련)과 경실련, 인천YMCA, 경인방송은 오는 2월 28일 오후 2시, 인천YMCA 1층 아카데미실에서 〈바람직한 선거구 획정과 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토론회〉를 공동개최합니다.

2. 윤석열 대통령의 신년 인터뷰로 촉발된 ‘선거제도 개편’ 논의가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중심으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당 간 셈법이 달라, 정작 국민들이 원하는 정치개혁 방향으로 개편될는지는 미지수입니다. 이에 국회의원 선거제도에서 기본적으로 갖춰야할 ‘대표성과 비례성’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유권자인 국민들과 함께 모색하고자 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토론회를 아래와 같이 마련했습니다.(붙임자료)

3. 첫 발제자인 조진만 덕성여자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국민의 72.4%가 선거제도 개편이 필요하다는데 동의하는 만큼 ‘연동형 비례대표제-다당제-협치’라는 국민적 요구를 반영한 선거제도 개혁을 역설합니다. 두 번째 발제자인 이준한 국립인천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표의 등가성’에 따라 선거구가 획정돼야 한다면서 인천지역의 의석수 확대가 절실하다고 주장합니다. 토론자로 나선 조태현 인천클럽 사무국장기득권 거대 양당정치를 타파하려면 지역정당 도입이 필요하다면서 지방정치의 공천제도 개혁을 강조합니다. 박주성 경인방송 보도국장비례대표제 개선과 정치개혁을 위한 제안들을 발표합니다.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선거제도 개혁 여론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비례적 선거제도 도입 운동과 지역정당 설립 완화 운동을 병행해야 한다고 토론합니다.

4. 인천경실련과 경실련은 ‘대표성‧비례성 강화’를 위한 선거제도 개혁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이번 토론회를 마련했습니다. 오늘 인천 토론회를 시작으로, 광주, 부산, 대전, 대구 등에서도 전국 순회 토론회가 이어질 것입니다. 관심어린 취재와 보도를 요청합니다. 감사합니다.

< 끝 >


※ 붙임자료 : 바람직한 선거구 획정과 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토론회 포스터
※ 첨부자료 : 바람직한 선거구 획정과 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토론회 자료집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첨부파일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