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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 가맹점 수수료 인하액, 고객전가 실태조사 발표

자구적인 비용절감 노력없이 가맹점수수료 인하 부담을 고객에게 전가 - 지난해부터 실시한 부가서비스 변경사항(300건) 중 축소 사례가 193건(64.3%)에 달해 - - 부가서비스 축소사례, 유형별로 할인서비스축소(61건), 업체별로 신한카드(46건)가 가장 많아 - - 부가서비스지출 증가율은 줄어드는 반면, 카드모집비용 증가율은 계속 높아지고, 주요 경영진에 대한 보상지출도 240억원에서 332억원으로 38.1% 증가 -  지난해부터 다시 제기되고 있는 가맹점주들의 가맹점 수수료 인하 압박으로 인해 카드사들이 경영상 어려움을 호소하며 카드 부가서비스 혜택를 축소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같은 카드업계의 행태가 카드사의 수익 감소분을 고객에게 전가하는 것이 아니냐는 문제가 제기되었고, 이에 따라 경실련은 카드사들의 부가서비스 축소 실태조사를 통해 카드사들이 수익감소에 대해 마케팅 비용 감축 등 자구노력없이 고객에게 부담을 전가하는 행태에 대한 명확한 사실관계를 확인코자 조사를 시작했다.  경실련이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 문제가 다시 대두된 2011년과 2012년 상반기(1월 1일~4월 30일(조사시점))까지 전업카드사의 홈페이지를 조사한 결과, 전업카드사들이 발표한 1,015건의 공지사항 중 부가서비스 변경과 관련된 사항을 살펴본 결과, 총 300건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 중에서 서비스가 축소된 것은 193건으로 64.3%에 달했으며, 부가서비스가 확대된 경우는 57건(19%)밖에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193건의 부가서비스 축소 방침 중 놀이공원 입장료 할인 등 각종 할인서비스를 축소한 경우가 61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포인트적립율을 낮추는 등 적립서비스를 축소한 경우가 59건으로 뒤를 이었다. 또한 카드업체별로 분류하면, 신한카드가 46건으로 가장 많았고, 삼성카드(41건), 현대카드(35건) 등으로 뒤를 이었다.  <카드사 부가서비스 축소 현황> 이렇...

발행일 2012.0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