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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시민을 기만하는 서울시의 버스요금 인상방침을 반대한다.

  지난 해 발생했던 서울버스비리는 서민들에게  커다란 배신감과 좌절감 안겨준 사건이었다. 그후 이번에야말로 오랜  세월 누적되어온 구조적인 버스문제를 개혁해야 한다는 시민사회의 합의가 모아질  수 있었다. 서울시 이러한  여망을 저버지지 않겠다는  입장을 시민들에게 약속한 바 있 서울버스개혁시민회의는 보다 근본적인 버스개혁이  필요하다는 입장에 서울시에 시민과 함께하는 버스개혁과 더불어,  그 선결과제로써 대시민신뢰 회복조치로써  종전요금으로 환원한  이후 요금재조정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서울시는 시민회의측의 요구를 묵살했고  서울시 주도로 요금실사에 들어갔다.  이에 시민회의는 이미  2기 지하철 개통과 교통여견의  변화 실사의 객관성 및 정화성에 대한 사전조치 등을  감안할 때 지난해 7월 요금인상조치에 대한 검증이 결코 될 수  없음을 지적하면서 요금실사작업에 참여를 거부한 바 있다.    일방적으로 요금실사에 들어간 서울시는 또다시 지난  2월 이미 실사가 무리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공개하지 않고  실사결과를 검증하는 절차를 갖지 않았다. 서울버스개혁시민회의가 실사결과자료  공개를 공식적으로 청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거부했다.  그러다가 버스노동조합의  파업에 즈음하여 버스요금인상계획을 기습적으로 발표했다. 이제 서울시는 시민사회의 기대를 스스로 저버리고 다시  한 번 시민들에게 배신감을  안겨주었다. 버스적자=파업=요금인상이라는 구태의연한  관례을 받아들었다. 결국  요금실사는 버스문제를 시민들에게 전가하기  위한 수단이었음을 여실히 보여주었다. 우리는 서울시가  발표한 버스요금 실사결과를  결코 신뢰할 수  없다.   우선 도시형버스에 비해 좌석버스와 고급좌석버스가  평균수입이 낮다는 사실은 납득할  수 없다. 그동안  버스업체에서는 도시형버스 운행을  줄이고 좌석버스 등을 편법으로  늘려서 운행해 왔다. 이는 좌석버스  증차가 수입대로 이어지기 ㄸ문이다.  이러한 사실은 96년 시민단체의  시민감사청구결과에서도 명...

발행일 2000.0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