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도시개혁센터 회원총회 잘 마쳤습니다 ^_^

도시개혁센터
발행일 2024.02.07. 조회수 37954
스토리

"지난 한 해도 정말 고마웠습니다"

2024년도 함께 해주세요 ^ ^

 

경실련 도시개혁센터는 2월 5일(월) 경실련 강당에서 2024년 회원총회를 개최했습니다.

지난 한해도 따뜻한 후원과 격려를 보내주신 회원님들 한분 한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총회는 2023년 결산보고와 2024년 예산안 승인, 2023년 사업보고와 2024년 사업계획 승인, 주요임원 선출 등의 순서로 진행됐습니다.

 

도시개혁센터는 작년 한해 '층간소음 시공사 책임 강화 운동'을 핵심사업으로 '도시계획 혁신방안 대응', '중대(시민)재해처벌법 대응 및 도시안전 강화''21기 (유튜브)도시대학', '도시개혁 책자 발간' 등을 일반사업으로 활동을 펼쳤습니다.

2024년 새해에도 '층간소음 시공사 책임 및 관리감독 강화'를 핵심사업으로 선정했습니다. 경실련이 마련한 정책 대안을 입법화해서 갈수록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층간소음의 고통으로부터 국민들이 벗어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전국적으로 기승을 부리는 대규모 전세사기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전세제도의 허점을 진단하고 분석해 전세사기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전월세거래 제도를 설계하는 사업도 진행할 계획입니다.

분과별 사업으로는 안전분과는 '중대시민재해 대응 및 도시안전 강화', 재생분과는 '도시재생 중간조직의 지속가능 방안 모색', 교통분과는 '안전하고 쾌적한 대중교통 서비스 제공 및 녹색교통 확충', 숲분과는 '도시숲, 녹지숲 확대 감시활동'을 진행합니다. 분과장님들 중심으로 분과별 정책위원님들과 함께 분과별 사업도 올해는 활발히 펼쳐가고자 하오니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하반기 정도에는 균형발전 분과 신설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수도권 집중해소와 경실련 도시개혁센터의 지역균형발전 입장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개발이익환수 제도의 취지를 제대로 살리지 못하고 있는 공공기여 제도의 문제를 실태조사 및 사례분석 등을 통해 정리하고 개선방안도 마련해 보려고 합니다. 연 2회 발간하고 있는 도시개혁 책자도 안정적으로 발행하며 책자를 매개로 회원, 시민과의 소통을 활성화시키고 지역경실련과의 연대, 주목할 도시 이슈도 적극 발굴할 계획입니다. 

 

주요임원 선출은 올해 신임 감사님 두 분을 선출했습니다. 김병선 회계사(정진세림회계법인), 안병선 세무사(세무그룹 에비블 대표) 두분께서 앞으로 감사직을 맡아주시기로 하셨습니다. 작년에 유튜브 도시대학으로 10년 만에 도시대학을 부활시켜주신 권일 도시대학장님께서 2년 임기를 마치시고 1회 연임해주기로 하셨습니다.

그 외에 백인길 이사장님, 황지욱 운영위원장님, 박영민 정책위원장님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수고해주시기로 하셨습니다. 모두 고맙습니다.^^

 

신임 운영위원으로는 양원철((주)보선워터텍 대표) 숲분과 정책위원님이 숲분과장으로 선임되시면서 운영위원으로 함께 하게 되셨고, 재생분과 정책위원으로 활동해주신 김천일 교수(강남대 부동산건설학부)유성하 교수(건앙대 융합디자인학과) 두분께서 올해부터는 운영위원으로 활동해주기로 하셨습니다. 올해부터 도시개혁센터와 함께하게 된 권오인 국장님도 당연직 운영위원으로 선임되셨습니다. 모두 축하드리며 좋은 분들과 함께 할 올 한해가 많이 기대됩니다.

 

바쁘신 중에도 귀한 걸음해주셔서 자리를 빛내주신 모든 회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도시개혁센터가 우리 사회에 희망을 만드는 새로운 바람 을 일으키겠습니다!!

신명나는 이 걸음에 함께 해주세요 :)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