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장,된장,고추장 111개 전제품, GMO표시 없어

관리자
발행일 2014.07.01. 조회수 2136
소비자


건강식품으로 알려진, 한국인의 밥상에 언제나 함께 하는 대표적 발효식품,
간장, 된장, 고추장은 과연 GMO로부터 안전한 ‘건강식품’인가?



시판 장류 111개 제품, GMO 관련 정보 확인 불가능


시판되는 간장, 된장, 고추장 등 장류의 표시실태를 조사한 결과, 111개 제품 모두 GMO 포함 여부를 확인할 수 없었다. 또한 대부분의 제품에 수입산 대두 및 옥수수(물엿, 과당 형태)가 사용됐지만,  ‘수입산’으로만 표기되어 원산지를 확인하고자하는 소비자의 알권리가 전혀 지켜지지 않는 상황인 것으로 드러났다.


2013년 5월 말 대표적인 GMO 생산국가인 미국에서 GMO 표시제를 채택한 첫 번째 주가 탄생하였다. 코네티컷주 하원은 유전자변형식품에 ‘유전공학 생산’표시를 하도록 강제한 법안을 찬성 134 대 반대 3으로 통과시킨 것이다. 뉴욕도 최근 5년 새 5번의 유전자변형식품 표시 의무화 법안이 폐기되었을 정도로 GMO 표시제를 둘러싼 시민과 GMO 거대 기업 간의 싸움이 본격화되었고 20여개 주에서 GMO 표시제 법안이 논의되고 있다. 몬산토 같은 거대 GMO 기업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미국에서도 소비자의 대다수가 GMO 표시제를 찬성, 추진할 정도로 GMO에 대한 우려는 전 세계적인 흐름이다.


그러나 한국은 원재료 5순위 이내, GMO DNA가 잔존할 경우로 표시 의무를 한정해 놓은 허술한 GMO표시제에 몇 년째 머무르고 있다. 불완전한 표시제가 유지되는 동안 미승인 미국산 GMO 밀 수입 가능성 논란, 한국 내 GMO 작물 자생지 증가, 프랑스 Caen 대학 세릴리니 박사팀의 GMO 위험성 경고 논문 등 GMO의 안전성, 관리에 의문을 갖게 하는 큰 파문들이 발생했다. 이런 일련의 사건들로 소비자의 GMO에 대한 불안이 높은 수준임에도 있으나마나한 표시제 아래 GMO 수입량은 날로 늘고 있다. 결국 한국 GMO 전체 수입량은 8백만 톤을 넘어 세계 2위의 GMO 수입국이 되었고 승인된 GMO 작물도 식품용 110건, 사료용 95건 2014년 5월 기준 승인 결과 (한국바이오안전성정보센터 자료)을 넘었다.


그리고 2013년 168만 톤 2013년 12월 기준 발표 결과 (한국바이오안전성정보센터 자료)의 GMO 작물이 식용으로 수입되었음에도 시판되는 장류(된장, 청국장, 간장, 고추장) 중 조사된 111개 제품(CJ 해찬들, 대상 청정원, 신송식품, 대형마트 PB 제품 등)에는 수입산 대두, 물엿 또는 액상과당이라는 표기만 있을 뿐 GMO 포함 여부에 대한 표기는 전무하고 원산지를 표기하는 경우도 극히 드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간장에 사용된 수입산 대두의 경우 현행법 상 GMO DNA가 발견되지 않을 경우 GMO 표기를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GMO 콩을 사용했을 가능성이 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내가 먹고 있는 장류에 GMO 재료가 포함되었는지 여부에 대한 알 권리, 안전한 식품을 선택할 권리를 전면 차단당하고 있는 것이다.


장류는 한국인의 밥상에서 떼 놓을 수 없는 기본 식품이며 대표적인 발효 건강식품으로 세계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 그러나 장류에 대한 높은 평가에 걸맞은 제품이 판매, 유통되고 있는가? 현행법의 허술함을 이용해 GMO 표기를 명확히 하지 않는 것은 국민의 알권리를 저버리고 식생활 안전에 불안을 더하는 행위이다. 하루빨리 소비자에게 객관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GMO 표시 확대와 의무 표시제에 대한 규제 강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CJ해찬들 등 주요 장류 생산업체에 GMO 관련 공개질의


이를 위해 iCOOP소비자활동연합회와 MOP7 한국시민네트워크는 이번 GMO 표시 현황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해당 제품의 생산업체에 GMO 포함 재료 사용 여부와 원산지 확인을 요청하는 공개질의서를 발송할 예정이다. (CJ해찬들, 대상 청정원, 신송식품, 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 PB 제품 등)


<장류의 GMO표시 현황 조사결과>

유형 조사품목 GMO표시
된장류(쌈장, 레토르트식품 포함) 46 0
간장(양념간장류 포함) 13 0
청국장(레토르트식품 포함) 7 0
고추장(초고추장 등 양념고추장류 포함) 41 0
기타(춘장, 기타 장류 포함 양념류) 4 0
합계 111 0


※ 별첨. 시판 장류 제품 GMO표시현황 실태조사 결과 



GMO표시 실태조사 발표 계획

■ 대두유·옥수수유·카놀라유 등 식용유 / 국제슬로푸드한국협회 (2014.06.24)
■ 간장·된장·고추장·청국장 등 장류 / iCOOP(아이쿱) 소비자활동연합회 (2014.07.01)
■ 빵류 / 소비자시민모임
■ 물엿·올리고당 등 당류 / 경실련
■ 팝콘․시리얼․스위트콘 등 옥수수가공식품 / 소비자시민모임
■ 건강기능식품 / 경실련


“제7차 바이오안전성의정서 당사국총회 한국시민네트워크”(이하 “MOP7 한국시민네트워크”)는 오는 9월 29일부터 10월 3일까지 강원도 평창에서 열리는 “7차 바이오안전성의정서 당사국총회” 대응을 위하여 21개의 생협・농민・소비자・시민단체가 참여하여 지난 5월 22일 발족했다. MOP7 한국시민네트워크는 GMO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허술한 제도를 개선하기 위하여 대중 강연 및 국제심포지엄 개최, 캠페인 전개, GMO완전표시제 도입 활동, 외국NGO와 공동대응 등 활동과 더불어 종 다양성 보존과 식량주권 실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MOP7 한국시민네트워크
가톨릭농민회, 경실련 소비자정의센터, 녹색평론, 두레생협연합회, 민주주의 법학연구회, 소비자시민모임, 국제슬로푸드한국협회, iCOOP(아이쿱) 소비자활동연합회, 우리농 전국도시생활공동체대표자협의회, 우리밀살리기운동본부, 원주협동조합네트워크, 전국귀농운동본부, 전국농민회총연맹,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정농회, 한 살림, 한국농어촌사회연구소, 행복중심생협연합회, 환경농업단체연합회, 흙살림,   희망먹거리네트워크


※ 문의 : 경실련 소비자정의센터 윤철한 팀장, 박지호 간사 010-4944-6347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