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용자가 주인이 되는 세상을 위해

관리자
발행일 2005.03.24. 조회수 2215
사회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 대응하여 미디어수용자의 주권을 지키기 위한 시민사회단체들의 연대체가 탄생했다. 경실련, 민언련, 여성민우회 등 71개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미디어수용자주권연대"가 24일, 서울YMCA 친교실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갖고 방송의 공공성, 공익성과 수용자 주권을 지키기 위한 운동에 나설 것임을 선언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미디어수용자주권연대는 "최근 DMB, IP-TV등 기술발전에 따른 방송통신 융합의 가속화에 따른 방송정책의 변화가 예고되고 있고 중간광고, 광고총량제 허용 등 방송정책과 관련한 각종 현안이 대두되고 있지만 방송의 공공성 및 공익성, 수용자주권 등은 제대로 고려되지 않고 있어 우리가 직접 나서게 되었다"고 발족의 이유를 밝혔다.



 


미디어수용자라는 개념은 MB, IP-TV, WiBro 등 새로운 기술발전에 따른 방송과 통신의 융합 매체 등이 등장하게 됨에따라 일부 매체에만 국한되어 있었던  기존의 시청자보다는 보다 확대되고 적극적인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미디어수용자주권연대는 방송환경 변화와 그에 따른 방송정책 수립은 정부 부처와 통신업계, 방송사들만의 몫이 아니라면서 "참여단체들은 미디어수용자들의 힘과 지혜를 모아 ‘수용자 주권’을 지키고 방송의 공공성과 공익성을 보장하기 위한 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임을 발족선언문을 통해 천명했다.



 


미디어수용자주권연대는 앞으로 방송환경 변화에 따른 정책 대안 제시 및 미디어모니터링 등 수용자 주권 확대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문의 : 미디어워치 02-3673-2143]


 







<미디어수용자주권연대 발족 선언문>



 


연대를 통해 미디어의 주인으로 우뚝서자!


 



오늘 우리는 급변하는 미디어환경 속에서 수용자들의 주권을 지키기 위한 연대를 발족하고자 한다.



 


오늘날 미디어환경의 변화는 가히 혁명적이다. DMB, IP-TV, WiBro 등 새로운 기술발전에 따른 방송과 통신의 융합이 가속화되고, 이동 중에도 다양한 미디어 컨텐츠를 실시간으로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이 같은 미디어환경의 변화는 필연적으로 방송정책의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그동안 방송정책은 공공성과 공익성을 중심으로 논의되어 왔으며, 방송과 통신은 각각의 영역으로 다뤄졌다. 하지만 방송과 통신의 융합이 가속화되면서 이를 아우르는 정책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또한 문화관광부는 올해 초부터 방송광고정책의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광고총량제 도입을 비롯해 중간광고, 가상광고 등 그동안 광고계와 방송사들이 지속적으로 제기해왔던 방송광고제도가 본격적으로 논의될 것이다. 이 외에도 수신료, 미디어랩 문제 등 다양한 방송 관련 정책들에 대한 논의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급격한 변화의 과정에서 방송정책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방송의 공공성 및 공익성, 수용자주권 등은 제대로 고려되지 않고 있다. 오히려 산업경쟁력이나 시장성만이 강조되면서 기업들은 방송을 ‘새로운 이윤창출의 수단’으로 여기고 있다. 또한 방송위원회, 정보통신부, 문화관광부 등 여러 정부부처도 융합영역의 산업규제를 누가 선점할 것인가에만 촉각을 곤두세울 뿐 수용자들의 권익에는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다. 여기에 방송의 독립성과 공공성을 흔드는 일부 집단의 집요한 ‘정치공세’도 지속되고 있다.  



 


이에 우리는 방송의 공공성․공익성과 수용자주권을 지키기위해 수용자들이 직접 나서야 함을 다시 한번 깨달았다.



 


그동안 미디어 수용자들은 ‘연대’를 통해 의미있는 성과를 이끌어낸 바 있다. 지난 1986년에는 ‘시청료 거부운동’을 전개했고, 93년에는 ‘TV끄기운동’을 전개해 그 결과 방송3사는 자정선언과 함께 시청자들의 의견을 반영하는 ‘옴브즈맨 프로그램’을 신설 한 바 있다.


 



우리는 이 같은 연대의 경험을 바탕으로 다시 한번 ‘수용자주권’을 지키는데 나서고자 한다.  


 



방송환경 변화와 그에 따른 방송정책 수립은 정부 부처와 통신업계, 방송사들만의 몫이 아니다. 우리는 미디어수용자들의 힘과 지혜를 모아 ‘수용자 주권’을 지키고 방송의 공공성과 공익성을 보장하기 위한 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임을 천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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