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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8] 2012대선 미디어.문화예술.정보통신 정책토론회

※ 토론회 시간이 외신기자클럽 사정으로 2시에서 2시30분으로 30분 조정되었습니다. (1부)  미디어정보통신 -  2:30 ~ 4:00 (90분) (2부)  문화예술       -  4:10 ~ 5:40 (90분)  

발행일 2012.11.06. 공지사항

방송프로그램 간접광고, 어떻게 할 것인가?

방송프로그램의 간접광고는 현행 규정상 허용되지 않고 있는 현실인데 이에 대해서 방송의 상업성을 심화시키고 시청자들이 시청권을 방해하기에 허용할 수 없다는 입장과 간접광고는 치솟는 제작비를 충당할 수 있는 재원이며 오히려 규제로 인하여 더욱 음성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므로 양성화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공존하고 있다. 이러한 간접광고에 대한 논란은 지속되...

발행일 2008.10.21. 보도자료

정보프로가 간접광고로 보일 수밖에 없는 몇가지 이유

현대인들은 미디어가 생산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각종 사건사고를 다루는 보도 프로그램에부터 심층 시사프로그램 그리고 생활정보를 알려주는 정보 프로그램에 이르기까지 오락성과 더불어 정보성이라는 측면에서 TV는 현대인에게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매일 아침 방송되는 데일리 프로그램들이 생활정보와 뉴스 등을 혼재...

발행일 2008.05.30. 보도자료

드라마, 간접광고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가?

최근 드라마를 다룬 드라마가 화제가 되고 있다. 이 드라마 안에서 PPL은 배우라면 달가워하지 않는 것으로, 제작사에게는 어쩔 수 없는 제작비 충당의 수단으로, 작가나 PD에게는 작품을 위해서는 웬만하면 피해버리고 싶은 것으로 묘사되고 있다. 경실련 미디어워치에서 2001년부터 지속적으로 방송프로그램의 간접광고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과거 방송...

발행일 2008.05.06. 보도자료

방송위원회는 중간광고 도입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

11월2일 방송위원회는 전체회의를 통해 지상파 방송의 중간광고를 허용하는 안을 통과시켰다. 위원회는 ▷다매체시대 신규매체 성장으로 인한 방송환경 변화 ▷지상파방송의 디지털전환 및 공적 서비스 구현을 위한 안정적 재원 확보 ▷방송시장 개방에 따른 방송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상파방송의 광고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현재 운동경기, 문화·...

발행일 2007.11.06. 보도자료

TV 오락프로그램, 어제와 오늘이 같은 이유

<들어가며> 요즘 지상파 오락프로그램을 보고 있자면 어디서 많이 본 듯하고, 채널을 돌리고도 채널이 바뀌지 않았다는 착각을 하게 된다.  그 이유는 똑같은 MC와 똑같은 패널들 똑같은 게스트들이 출연하기 때문이다.  본방송을 보면서도 재방송처럼 느껴지는 것은 어제 본 출연자 그룹이 오늘 다른 프로그램에 다시 출연해 비슷한 상황을 연출...

발행일 2007.06.19. 보도자료

경실련 미디어워치, 학교 미디어교육 공개발표회 개최

미디어워치는 11월 24일 금요일 3시에 경실련, <학교 미디어교육 공개발표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행사에서는 시민단체로서 학교 미디어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경실련 미디어워치의 교육 내용을 공개하고 교육홍보용 동영상 DVD 및 학생들의 글을 담은 미디어문집 ‘미디어?미디어!’를 함께 배포하였다. 또한 2006년경실련 미디어교육의 현황과 ...

발행일 2006.11.28. 보도자료

케이블TV 자체제작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을 위한 토론회

■ 일시 : 2006년 10월30일 (화) 오후 3시 ■ 장소 : 경실련 2층 대강당 ■ 행사순서 사회  : 정 훈 대표(한국 DMB) 주제발표1 : PP 자체제작 프로그램들의 사례를 통해 본 모방, 선정성, 간접광고의 문제            (이현정, 경실련미디어워치 모니터분과장) 주제발표2 : 자체제작 프로그램의 내용 향상 및 활성화...

발행일 2006.11.02. 보도자료

케이블TV 경제정보 프로그램, 대리점 모집과 상품홍보에 치중

경기침체와 실업률이 높아지면서 창업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다. 직장을 그만 둔 뒤 새로운 업종에 대한 도전을 하고자 정보를 원하는 사람들도 그만큼 많아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흐름에 부응하듯 케이블TV의 경제전문 채널들은 앞다투어 창업정보 프로그램이나 중소기업의 제품을 소개하는 프로그램들이 다수 방영되고 있다. 그러나 상세한 정보...

발행일 2006.10.30. 보도자료

케이블TV 서바이벌 프로그램, 리얼과 서바이벌을 등에 업은 집단적 관음주의

1. 들어가며 서바이벌프로그램은 경쟁과 리얼리티에 익숙하고 자신을 많은 사람들 앞에 노출시키는 것에 어색해하지 않는 서양에서 주로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 방식으로 <아메리칸 아이톨>, <빅 브라더>, <배첼러>, <프로젝트 런어웨이> 등 많은 프로그램들이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발행일 2006.09.26. 보도자료

케이블TV 영화정보프로그램, 지상파 베끼기는 그만

- OCN, YTN STAR, HOME CGV, YTN, 국회방송의 영화정보프로그램 모니터  보고서 <들어가며> 케이블TV에서 영화라는 아이템은 시청자들을 자신들의 채널로 끌어들이기에 가장 손쉽고 빠른 아이템일 것이다.  그래서 여러 영화전문채널들이 생겨났고 드라마나 여성 오락채널에서도 영화를 자주 편성하고 있는 실정이다.   영...

발행일 2006.07.19. 보도자료

내실없이 소리만 요란했던 월드컵 특집 방송

6월은 국가적으로 중대사안이 많은 달이었다. 지방선거의 당선자가 확정되었고, 북한의 미사일 발사 논란, 한미FTA협상, 6.15통일 대축전, 故김선일씨 사망2주기, 또한 미군장갑차에 희생당한 효순, 미선 양 사건과 서해교전은 4년 전 월드컵 기간 안에 일어났던 일이기도 하다.  비극의 6.25 때문에 6월은 통상 호국보훈의 달이라고도 한다.  ...

발행일 2006.07.12. 보도자료

케이블TV 의료정보프로그램은 '의료인과 의료기관 홍보프로그램(?)'

1. 들어가며 케이블TV의 시청가구 수가 전체 가구의 7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난시청해소를 위해서건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욕구때문이건 시청목적은 다르겠지만 프로그램에 대한 접근이 매우 쉬워졌다는 점에서 이제 케이블TV의 프로그램들은 시청자들에게 특별한 유료 커뮤니케이션이 아닌 보편적 서비스에 가깝다. 케이블 TV가 일반 지상파TV와 차별...

발행일 2006.06.08. 보도자료

[설문조사]미디어 바로보기 교육 수혜자 대상 만족도 조사

▶ 조사대상 : 경실련 미디어교육을 받은 서울, 경기지역 중고등학생 417명 ▶ 조사기간 :11월20일~12월10일 ▶ SPSS를 이용, 통계분석을 하였으며 무응답은 유효응답에서 제외하였다. ▶ 조사목적 : 본 조사는 경실련 미디어교육의 효과 및 수혜자 만족도를 알아보기위한 것으로 2005년 학교 특별활동을 통해 경실련 ‘미디어바로보기’교육을 ...

발행일 2006.03.15. 보도자료

지상파 3사 방송시간 확대에 대한 모니터 보고서

1. 들어가며 2005년 12월 1일부터 지상파 방송의 낮시간 방송이 허용되었다. 이는 그동안 규제로 묶여 있던 방송시간에 자율성을 부여함과 동시에 케이블 및 위성 등 신규매체들과의 형평성 유지 그리고 시청자를 위한 무료의 보편적 서비스를 확대한다는 취지로 이루어진 것이다. 낮방송이 허용됨으로써 시청자를 위한 보편적 서비스가 늘어나고 특히...

발행일 2006.02.06. 보도자료

'수용자 주권찾기를 위한 수용자 운동' 포럼 개최

사 회 : 최민희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사무총장) 발 제 : '수용자주권찾기를 위한 수용자운동 무엇을 할 것인가' - 노영란 (매비우스 사무국장)           '미디어수용자주권연대 활동 무엇을 어떻게 했나' - 이지혜 (민언련 활동가) 토 론 : 서문하 (미디어세상열린사람들)           안수경 (YMCA시청자시민운동본부)     ...

발행일 2005.12.07. 보도자료

EBS 문화정보프로그램의 허와 실

<들어가며> “사람을 생각하는 방송, 미래를 준비하는 방송” EBS(교육방송) 홈페이지에 나오는 이 문장은 이 방송국의 정체성을 능히 짐작하게 한다. 어린이들의 꿈은 물론 다수의 희망과 소수의 바람까지 모두 귀 기울이는 방송, 모든 국민에게 배우는 즐거움과 희망찬 미래를 선사하는 방송. 다시 말하면 학창시절이 지난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발행일 2005.11.16. 보도자료

2005년 청소년 미디어 이용실태 설문조사 결과보고서 발표

경실련 MEDIA-WATCH에서는 2001년부터 현재까지 서울, 경기지역의 중고등 학교에 미디어바로보기반(CA)을 개설, 강사를 파견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홍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미디어환경 속에서  청소년들이 미디어에 대한 능동적인 수용자세를 배우고 비판적 사고방식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시작한 교육에서 지금까...

발행일 2005.10.27. 보도자료

시청자주권확보차원에서 공공기금의 올바른 운영방안

방송발전기금의 운영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시청자주권 확보 차원에서 공공기금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에 미디어수용자주권연대에서는 시청자주권 확보차원에서 올바른 공공기금 운영을 위한 바람직한 방향이 무엇인지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일 시 : 2005.1...

발행일 2005.10.20. 보도자료

뉴미디어시대 공영방송의 역할과 과제

<미디어수용자주권연대  9월 월례포럼> 뉴미디어시대 공영방송의 역할과 과제 사 회  노영란 (매비우스 사무국장/미디어수용자주권연대 운영위원) 발 제  김광범 (한국교육방송공사 PD)         김서중 (성공회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토 론  윤석민(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교수)        전미옥(YMCA 시청자시민운동본부 회...

발행일 2005.09.29. 보도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