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대전환포럼] 우리는 대전환의 준비가 되어 있는가?

경제정책팀
발행일 2024-07-01 조회수 8813
경제

 

2024 사회대전환 포럼

기후위기 및 디지털전환은 기존 사회체제를 흔들면서, 일자리와 생활양식 전반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경제력 집중과 양극화의 심화, 산업공동화로 인한 일자리 문제 확대 등을 야기합니다. 이는 노동소득에 의존해서 살아가는 다수의 국민을 더욱 불안정한 상황에 내몰며, 한국 사회의 발전가능성은 물론 국가경쟁력마저 약화시킬 수 우려가 큽니다. 

그러나 오늘 우리 사회는 다가오는 변화를 능동적으로 수용하지 못하고 있으며, 오히려 근래 정부 정책은 이를 역행하는 방향으로까지 나아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자산·소득·지역 등 전방위적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과 함께 각 부문·계층의 대응방안이 병립·갈등하면서, 사회적 혼란과 불안은 더욱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노총·참여연대·경실련·민변·한겨레경제사회연구원 등은 한국 사회체제의 대전환 및 양극화·불평등과 같은 구조적 문제 해결을 모색하자는 취지에서 <2024 사회대전환 포럼>을 제안하여 진행합니다. <2024 사회대전환 포럼>은 노동자·농민·자영업자 등 일하는 사람을 중심으로 공통의 대안과 실천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로써, 참여를 희망하는 모든 시민사회진영과 함께 할 예정입니다. 그에 맞춰 첫번째 토론회를 마련하였습니다.

 

▣ 개요 
   1) 제목 : 2024 사회대전환 1차 포럼 – 우리는 대전환의 준비가 되어 있는가
   2) 일시 및 장소 : 2024년 7월 1일(월) 14시, 국회 의원회관 제3간담회실 
   2) 주최 및 후원 
      - 공동주최 (국회의원) : 더불어민주당 김주영·박해철·박홍배·백승아·어기구·이수진·한정애 의원 / 국민의힘 김위상·김형동·임이자 의원 / 조국혁신당 김재원 의원 / 진보당 윤종오·전종덕·정혜경 의원 / 개혁신당 천하람 의원 / 기본소득당 용혜인 의원 / 사회민주당 한창민 의원 (가나다 순)  
      - 공동주최 (시민사회단체) :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고대노동문제연구소,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민생경제위원회, 수리·용역수탁사업자협의회,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전국카페사장연합회, 참여연대, 한국노동사회연구소, 한국노동조합총연맹, 한국노무사협회, 한국YMCA전국연맹 (가나다 순)
      - 후원 : 한겨레 경제사회연구원 

참조) 최종자료집은 연락 주시면 메일드리도록 하겠습니다. 

 

Attachments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