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스토리

필터
스토리
[인터뷰] 임효창 경실련 공약검증단장

“투표하세요, 꼭” - 임효창 경실련 공약검증단장 인터뷰 - 글 손석희 청년서포터즈 인터뷰/칼럼팀 지난 1월 20일, 경실련의 정책위원장 임효창 교수님을 만나 대선공약검증단의 역할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또, 대선을 앞두고 차기 대통령이 해결해야 할 문제, 그리고 현재 청년 계층이 겪고 있는 문제들과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정책 등 여러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Q. 우선 간단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여대 경영학과 교수 임효창입니다. 경실련에서는 정책위원장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2006년 처음 경실련과 인연을 맺어 16년간 같이 일하고 있습니다. Q. 교수님께서 경실련 대선공약검증단 단장으로 위촉되셨다고 들었습니다. 대선공약검증단은 어떤 일을 하고, 공약을 어떤 잣대로 평가하게 되는지 알 수 있을까요? A. 대선공약 검증은 대선이 있을 때마다 경실련에서 이뤄지는 활동입니다. 이번에 유권자운동본부가 설립되었고, 그 안에 대선공약검증단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대선 후보들의 공약과 정책이 국민의 삶에 좋은지, 실현 가능한지 등을 기준으로 공약검증 활동을 실행합니다. 또 검증하는 데에서 그치지 않고, 우리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정책과 대선 후보들의 공약이 얼마나 적합성이 있는지를 살펴보기도 합니다. Q. 유독 이번 선거는 정책선거가 아닌 후보자 네거티브에 관심이 쏠리는 것 같습니다. 왜 그렇다고 생각하시나요? A. 저도 안타깝게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선거는 미래 국민들의 삶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이벤트라고 볼 수 있죠. 따라서 후보의 개인적인 부분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국민들이 네거티브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각 당 후보들의 도덕성과 과거 모습을 보고, 이들이 대통령이 되기에 충분한지 의심을 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국민의 삶을 어떻게 바꿀지를 설명하는 ‘정책’이죠. 후보의 개인적인 부분과 정책적인 부분에 대한 관심이 한 곳에 쏠리지 않고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개인의 네거티브보...

발행일 2022.02.08.

스토리
[안내] 경실련 신임 정책위원장에 임효창 서울여대 교수 선출

경실련 신임 정책위원장에 임효창 교수 선출 경실련(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2021년 1월 27일(수) ‘2012년 1차 정책협의회’를 열어 『경실련 규약』과 『경실련 정책위원회 운영규칙』에 따라 제32기 정책위원회 위원장(임기 1년)으로 임효창 서울여자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를 선출하였습니다. 경실련 정책위원회는 본 연합의 사명인 경제정의와 사회정의 실현을 위한 정책적 대안을 마련하는 상설기구이며, 정책위원장은 본부의 24개 정책 관련 위원회와 26개 지역경실련의 정책적 방향의 조정 및 중요한 사회 현안에 대한 경실련의 입장을 정리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임효창 신임 정책위원장은 현재 서울여자대학교 경영학과 교수이며, 한국미래전략학회 회장, 법무부 정책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경영컨설팅학회 회장, 한국서비스경영학회 회장, 동반성장위원회 위원, 정부혁신평가위원, 공공기관 경영평가위원 등을 역임했습니다. 경실련에서는 사단법인 경제정의연구소 소장, 상임집행위원회 부위원장을 역임하였고, 중앙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 첨부 : 임효창 정책위원장 주요양력

발행일 2021.01.28.

스토리
임효창 경제정의연구소 기업평가위원장 인터뷰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또 다른 목적"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또 다른 목적" 임효창 경제정의연구소 기업평가위원장 인터뷰   권오인 경제정의연구소 부장           임효창 서울여대 교수(경영학과)는 2004년부터 경제정의연구소 기업평가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평소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하 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던 중 먼저 참여하고 있던 기업평가위원의 소개로 활동을 시작하게 됐다. 올해로 9년째 경제정의를 실현하기 위해 발 벗고 나선 임효창 위원장과 만나봤다.       Q. 경제정의연구소의 주된 사업하면 CSR 평가, CSR 확산 및 정착이 있다. 본인이 생각하는 CSR이란? A. 기업의 목적에는 이윤추구, 주주이익 극대라는 경제적 목적 외에 CSR이란 사회적 목적이 있다. 과거에는 기업의 경제적 목적이 큰 부분을 차지했지만 현재는 양자가 거의 동일시 될 만큼 사회적 목적의 중요성이 커졌고, 최근들어 CSR은 기업이 당연히 추구해야 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러한 CSR에 대해 정의를 하자면 한마디로 경제정의기업상 평가항목에 들어있는 내용이다. 건전하고 공정한 기업활동, 소비자및 종업원을 만족시키는 활동, 지역사회공헌과 환경보호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곧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책임을 지는 활동이다.   Q. 국내기업의 CSR 수준은 어느 정도라고 평가하는가? A. 한국 기업의 CSR 도입은 늦었지만, 확산속도는 매우 빠르다. 이것이 장점이기도 하지만 문제이기도 하다. 국내 기업들 사이에서 윤리강령, 헌장, 윤리전담조직, 사회공헌팀 등을 통한 CSR 활동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하지만 빠른 확산 속도에 비해 질적인 수준은 여전히 미약하다. 국내기업들 중에는 CSR활동을 하고 있다고 하면서도, 뒤로는 불공정거래행위를 일삼는 기업들이 있다. 이런 행태들을 봤을 때 여전히 국내기업의 CSR 수준은 글로벌 스탠다드와 비교해 부족하다고 보여진다. 그리고 국내기업들의 C...

발행일 2012.06.08.